여야, 추경안 국회 처리 불발 책임공방 가열
상태바
여야, 추경안 국회 처리 불발 책임공방 가열
  •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6.08.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강경세력이 국회마비 시도" - "총선심판의 결과 벌써 잊었나"
.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여야가 애초 합의한 11조원 규모의 추경안 국회 처리 불발을 놓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의 강경세력이 여야 합의를 뒤엎으며 국회 마비를 시도하고 있다고 공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서별관회의 청문회 핵심 증인(최경환·안종범·홍기택)을 증언대에 불러내지 않고는 추경안 처리에 응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국민의당은 '선이후난', 즉 청문회 일정을 먼저 잡고 증인 협상을 하는 등 쉬운 것부터 먼저 취하고 쟁점이 있는 건 추후 논의하자는 절충안을 내놨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에서 야당에게 총공세를 취했다. 특히 전날 더민주 의원총회를 언급하며 친문(친문재인) 세력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정 원내대표는 "야당 내 특정 강경세력이 여야 협상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며 "이들의 국회 마비 시도, 합의 파기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더민주 의원총회를 보면 야당 내 특정 강경세력은 추경과 민생에는 애당초부터 관심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 "이 강경세력들은 내년 대선에서 유리한 자신들에게 유리한 지형을 만들고 대선고지로 가는 길에 진지 하나를 더 선점하겠다는 정략적 행태만 보여주고 있다"며 "이들이 제1야당을 장악하고 있는 한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는 기대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들 강경세력에 의해 국회의장이 주선하고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선 추경, 후 청문회' 합의, 대국민 약속은 원천무효가 됐다"며 "며칠 늦어지더라도 이번 주 중으로 민생 추경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야당에 촉구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핵심 증인의 청문회 출석 담보가 없으면 그럴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천문학적인 국민세금을 집행하는데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한 분들의 해명과 제대로 된 검증 없이 국민세금만 지출해달라는데 응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 새누리당은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시간만 보내면 결국 해결될 것이다, 국민이 아우성을 쳐도 모르쇠로 일관하겠다는 태도다. 이런 불통의 태도와 오만한 태도가 총선심판을 불러왔다는 사실을 벌써 잊은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권력자가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때, 겸허하게 국민의 명령에 따르지 않을 때 어떤 후과가 있을지 이미 경험했지 않았냐"고 엄중 경고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에게도 "이 문제들을 정면으로 해결하지 않고 민생행보를 한다면 현안 회피용 민생행보라고 비판받을 수 있다"며 꽉 막혀 있는 정국을 풀기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정현 대표는 친박 중의 친박, 진박 중의 진박, 실세 중의 실세 아닌가. 꽉 막힌 정국을 풀 수있는 유일한 해결사여야 한다"며 "대통령과 독대해서 우병우 민정수석의 사퇴도 권유하시고, 추경 청문회에 친박 인사들 중 한 분이라도 나오도록 설득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당은 쉬운 것부터 풀자며 중재안을 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당은 만약 이번에 조선해운 구조조정 못하고 본예산으로 넘어가면 4~5개월 어려움이 다시 국민에게 오기 때문에 청문회 일정을 먼저 잡고 증인 협상, 즉 선이후난, 구동존이하자고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협상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겠지만 예결위를 계속하면서 증인 채택에 대한 협상을 계속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예결위에서 심의를 끝내고 증인 채택의 협상도 계속하면서 마지막에 일괄타결하면 된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예결위도 진행하지 않고 협상도 지지부진하면 결국 경제만 파탄된다"면서 "우리 국민의당의 제안을 두 당은 꼭 수용해서 추경도 하고 청문회도 하자"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정부와 새누리당은 24일 당정협의를 열어 추경안 무산에 대비한 내년도 예산 편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