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정부광고 보수신문 몰아주기 맹비판
상태바
민노당, 정부광고 보수신문 몰아주기 맹비판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4.1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정부와 공기업의 광고 집행이 주로 친 정부 성향을 띠고 있는 보수 신문에 집중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가 광고로 국민을 편 가르고 있다"고 맹비판했다.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은 14일 국회 브리핑에서 "2008년 정부 광고총액이 2007년에 비해 조선, 동아, 문화일보는 4~5배, 중앙일보가 1.5배 늘어난데 비해 한겨레는 0.26배, 경향신문은 0.38배 증가에 그쳤다"며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을 정부가 보수매체에 몰아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언론재단 자료에 따르면, 지역신문과 10대 중앙 일간지의 정부 광고비 총액의 불균형은 더욱 심각하다. 2007년은 중앙일간지와 지역신문이 7.5%와 6.4%로 엇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 들어 10대 일간지는 22%, 지역신문은 3.5%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

이에 대해 박 대변인은 "결국 지역신문 광고를 반으로 줄이고 10대 일간지 중 정부에 우호적인 논조를 지닌 보수 성향의 신문사에 광고비를 몰아준 것으로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소규모 지역신문과 진보적 성향의 일간지, 인터넷 매체들의 재정 상태가 매우 어렵다. 정권은 이를 너무 잘 알고 있다"며 "그래서 청와대의 눈치를 보는 중앙 부처들이 알아서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언론사들에 대해 광고를 주지 않는 방식으로 비열한 정치 보복을 대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정부부처 광고는 국민의 세금으로 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정부 광고는 불편부당해야 한다. 정부 광고로 매체를 편 가르기 하는 것은 결국 국민을 편 가르기 하겠다는 것"이라며 정부의 광고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이와 함께 "광고를 안 주는 방식으로 진보 성향의 매체와 지역 언론을 고사시키려고 한다면 국민들은 세금환급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이명박 정권은 똑똑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정부가 집행하는 광고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특정 매체 쏠림 현상이 없고 매체마다 광고 지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정부는 매체의 성향에 따라 광고 지원을 차별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