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 공공·민영벤더 통해 수수료 이중으로 챙겨
상태바
공영홈쇼핑, 공공·민영벤더 통해 수수료 이중으로 챙겨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9.0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관 "중기 돕자더니 앉아서 수수료만 챙긴 셈"... 중소기업유통센터, 공공벤더 폐지
▲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8일 중소기업을 돕자던 공영홈쇼핑이 공공·민영벤더를 통해 수수료를 이중으로 챙겨왔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중소기업을 돕자던 공영홈쇼핑이 공공·민영벤더를 통해 수수료를 이중으로 챙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은 박근혜 정부 들어 업계와 학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과 농민의 판매수수료 부담을 완화하자는 취지로 지난해 설립됐다.

그러나 공영홈쇼핑이 자기 주주사이자 공공벤더인 중소기업유통센터, 농협, 수협 등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사실상 수수료를 이중으로 받는 횡포를 부린 것이다.

문제가 불거지자 공영홈쇼핑은 뒤늦게 지난 7월 공공벤더 명칭(제도)을 없애고 시정에 나섰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김병관 의원(성남 분당갑)은 8일 "중소기업청에서 제출받은 '공영홈쇼핑의 공공벤더 운영현황' 자료에 따르면 유통센터, 농협, 수협 등의 공공벤더가 제조사와의 직접거래가 아닌 하위협력사(민간벤더)를 통한 거래내역이 전체 공공벤더 취급액 1755억원의 약 20.6%인 361억원(총 309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공벤더의 수수료가 3% 정도인 것을 감안할 때 10억원 이상의 금액을 꼼수로 챙긴 것이다. 중소기업 5곳 중 1곳은 공영홈쇼핑의 대주주인 공공벤더 3% 수수료에 추가로 민간벤더 수수료(평균 5~8%)를 부담하는 갑질을 당한 셈이다.

공영홈쇼핑의 판매수수료는 23%(최대 26%). 중소기업 입장에서 공공벤더 및 민간벤더의 수수료를 모두 부담하게 되면 최대 34% 이상의 수수료를 물게 돼 약 32% 정도의 수수료를 내는 민간홈쇼핑을 이용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게 된다.

공영홈쇼핑의 대주주인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는 공공벤더의 이러한 꼼수 운영 현황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김병관 의원에게 제출한 '공공벤더 제도 폐지 사유'자료에 따르면 "유통센터, 농협, 수협 등 주주사 공공벤더는 일반 판매대행사와 거래관계를 중단하고 제조사와의 직접거래로 전환 추진하여 공공벤더의 역할에 충실해 모범이 되도록 함"이라고 돼 있다.

공공벤더가 이렇게 갑의 횡포를 부림에 따라 공영홈쇼핑의 매출은 늘어났지만 공공벤더 활용 비중은 크게 줄어든 걸로 나타났다. 공영홈쇼핑의 매출은 2015년 2193억원에서 2016년 3674억원으로 크게 증가한 반면 공공벤더 활용 비중은 2015년 1177억원(53.7%)에서 2016년 1511억원(41.2%)으로 10% 넘게 감소했다.

상황이 이렇자 공영홈쇼핑은 지난 7월 이사회를 열어 공공벤더 지정 취소에 관한 안건을 통과시키며 공공벤더 제도를 사실상 폐지했다.

김병관 의원은 "중소기업 제품의 높은 입점 관문 및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이 공공벤더를 활용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의 창의·혁신 제품을 발굴하는 대신 민간벤더를 통해 앉아서 수수료만 챙기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개국 1년밖에 되지 않은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의 벤더수수료 부담 완화 등 공공성 강화를 통해 중소기업 판로 확대에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그간 이중수수료 문제점을 인정하고 유통(거래)구조를 4단계에서 3단계로 단순화시켜 시정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유통센터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중소기업에 우월적 지위라는 오해를 없애기 위해 지난 7월 공공밴드의 명칭을 폐지하고 수수료 3% 이내라는 순기능만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소기업이 공공밴드로 직거래를 하든지 민간밴드를 이용할 경우 공공밴드를 거치지 않는 거래구조를 기존의 4단계에서 3단계로 단순화했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