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교수들, 정동영 전 장관 지지 선언
상태바
전북지역 교수들, 정동영 전 장관 지지 선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4.1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캐리커처. (자료=정동영 홈페이지)
장광엽 전북대 교수, 김광순 전주대 교수 등 전북지역 교수 50명은 15일 4.29 재보선 전주 덕진 출마를 선언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쇄신과 자성을 촉구했다.

전북대, 전주대, 우석대, 정읍과학대 등 이 지역 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바른 정치를 희망하는 교수들의 모임'은 이날 '전주 덕진 재선거에 대한 50인 교수 선언'을 통해 민주당이 전략공천 이름으로 김근식 교수를 '낙하산 후보'로 떨어뜨린 데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이들은 "누구를 위한 개혁공천인지, 무엇을 위한 전략공천인지 납득할 수 없다. 아니 전북도민의 정치적 대변자인 민주당에서 과연 이번 전략공천을 전북도민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 지도부를 정면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 지도부의 이번 전략공천은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을 배제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다"며 "민주당에게는 스스로 내세운 대통령 후보요, 전북도민에게는 전북이 내세울 수 있는 지도자 중 한 사람을 배제시켜 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기 정체성과 전북도민의 믿음에 대한 부정'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며 민주당 정세균 대표를 집중 겨냥했다.

교수들은 "오늘 우리가 무소속 후보인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을 지지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며 "(우리의 선언은) 전북도민이 사랑하고, 전북도민이 지지해온 민주당에 대한 반성의 주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끝으로 "무소속 정동영 후보의 당선을 통해 민주당이 새롭게 태어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동영 전 장관을 중심으로 민주당이 개편돼야 한다는 것이어서 재보선 후 민주당의 정풍 운동에 거센 바람을 불러일으킬 지 주목된다.

▲ 정동영 지지 선언 참여 교수 명단.
ⓒ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