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가습기살균제성분 함유 아모레퍼시픽 말고 더 있다"
상태바
이정미 "가습기살균제성분 함유 아모레퍼시픽 말고 더 있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9.27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경, 코리아나, 서울화장품 등 30개 업체 명단 공개... 식약처, 관리감독 사실상 손 놔
▲ 국회 환노위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27일 "가습기살균제 치약 원료물질을 ㈜미원상사로부터 납품받은 곳이 아모레퍼시픽 말고 더 있다"며 30개 업체 명단을 공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가습기살균제 치약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한 원료물질을 ㈜미원상사로부터 납품받은 업체가 아모레퍼시픽 말고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노위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27일 "아모레퍼시픽이 가습기살균제 치약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한 원료물질을 ㈜미원상사로부터 납품받은 업체가 더 있다"며 애경, 코리아나, 서울화장품 등 30개 업체의 명단을 공개했다.

㈜미원상사는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CMIT/MIT가 함유된 원료물질 총 12개를 30개 업체에게 납품했다.

공개된 30개 업체 명단은 이정미 의원이 ㈜미원상사에서 제출받은 자료다.

아모레퍼시픽이 가습기살균제 치약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원료물질 MICOLIN S490을 ㈜미원상사로부터 납품받은 업체는 중코씰, 미성통상, 아이티산업 3개 업체다. 

㈜미원상사는 또 아모레퍼시픽이 사용한 원료물질과 같이 치약 및 구강세정제 등으로 사용되는 원료물질 MICOLIN ES225 등과 같은 7종도 납품했다. 이 7종의 원료물질을 납품받은 회사는 18곳이며 코리아나화장품, 코스모코스 등 국내 업체가 14곳이고 NORMAN FOX& CO 등 외국 기업은 4곳이다.

한 업체는 구강청결제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받아 생산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이들 업체가 수년 간 가습기살균제 물질(CMIT/MIT)이 함유된 원료를 납품받아 어떤 제품을 만들어서 어떻게 유통시켰는지 확인이 안 된다는 점이다. 의약외품인 치약과 구강청결제를 관리해야 하는 주무부처인 식약처는 이런 사실을 파악도 못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정미 의원은 최근 2주 간 ㈜미원상사, 아모레퍼시픽의 치약과 구강청결제 등에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CMIT와 MIT 함유됐는지를 조사했다.

지난 25일 아모레퍼시픽이 만든 송염과 메디안 치약에 CMIT/MIT가 들어간 것을 최종 확인했고 이 사실을 아모레퍼시픽에 알렸다.

다음날인 26일 아모레퍼시픽은 이정미 의원실에 CMIT/MIT가 함유된 11개 치약제품의 명단을 제출했고 전량 회수하라는 이정미 의원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리고 아모레퍼시픽은 식약처에 전량 회수하겠다고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약외품인 치약의 안전 관리가 엉망이라는 사실이 확인될 때까지 식약처가 한 일은 JTBC 방송 1시간 전에 정부가 이 사실을 확인한 것처럼 발표한 일이다. 

식약처가 가습기살균제 원료물질인 CMIT/MIT를 사실상 하나도 관리하지 않은 것이 확인된 셈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아모레퍼시픽이 치약에 사용한 원료물질 MICOLIN S490(CMIT/MIT를 방부제로 사용)이 어떤 기업에 어떤 제품에 사용됐는지를 확인하는 것. 아울러 ㈜미원상사가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CMIT/MIT가 함유된 원료물질 총 12개를 30개 업체에게 납품한 내용을 신속하며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다.

그러나 식약처의 26일 발표에는 이런 내용이 누락됐다.

▲ ㈜미원상사는 아모레퍼시픽 말고도 21개 회사에 가습기살균제 성분 함유한 원료를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원상사 제품 및 용도, 주요납품처. 영문명 업체는 외국기업. 자료=이정미 의원실
ⓒ 데일리중앙

이정미 의원은 "식약처는 치약과 구강청정제 등으로 사용되는 원료물질을 전수 조사하고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원료물질이 어떤 제품에 사용됐는지 산업부와 함께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언제까지 치약, 구강청정제, 물티슈 등 개별 제품에 CMIT/MIT가 포함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유독물로 지정된 CMIT/MIT를 생활용품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