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기대수명 지난 '노후차량' 4대 중 1대
상태바
부산지하철, 기대수명 지난 '노후차량' 4대 중 1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10.0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인호 "노후차량 교체 시급"... 부산교통공사 "새차 수준 리모델링 통해 안전 강화"
▲ 부산 지하철 전동차 4대 가운데 1대가 기대수명(사용내구연한)을 넘겨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국회 국정감사 결과 드러났다. 부산교통공사는 새차 수준의 리모델링을 통해 승객의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부산 지하철 전동차의 24.6%가 기대수명(사용내구연한)을 넘겨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동차 4대 가운데 1대는 시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이라는 얘기다.

현재 운행 중인 전동차 878량 중 20년 이상된 노후차량은 300량이며 그 중 216량이 기대수명 25년을 넘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미 30년 이상 운행한 차량도 84량이나 되는 것으로 국회 국정감사 결과 확인됐다.

부산교통공사는 새차로 교체하는 데는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새차 수준의 리모델링을 통해 승객의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6일 "부산교통공사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기대수명 경과 차량 216량 중 186량은 2009년 11월부터 2012년 5월까지 정밀진단을 거쳐 '사용기간 15년 연장 가능' 판정을 받았으며 나머지 30량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7월까지 정밀안전진단을 받고 5년 더 사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216량 중 폐차된 차량은 한 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차 노후화는 승객 안전과 직결된다. 실제 지난 2014년 부산 지하철 1호선에서는 차량 노후화로 인한 2건의 사고가 일어났다.

먼저 6월 10일 동래역에서 출발한 전동차가 과전류로 정전되면서 선로 위에 멈춰섰다. 승객 300여 명은 문을 강제로 열고 지하터널을 걸어 교대역 승강장으로 탈출했다. 이어 7월 17일에는 시청역으로 진입하던 전동차에서 역시 과전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검은 연기와 함께 승객 400여 명이 대피했다. 사고 전동차는 각각 20년 3개월, 20년 4개월된 노후차량이었다.

최인호 의원은 "20년된 노후차량에서도 운행 중 정전, 화재 등의 사고가 발생하는 마당에 기대수명 25년을 넘긴 차량을 계속해서 연장 사용하는 것은 승객 안전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어 "정밀안전진단을 근거로 노후차량을 연장 사용하기보다 노후차량을 적극적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부산교통공사는 전동차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데 2000억원 이상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요 부품을 바꾸는 방법으로 노후 전동차를 운행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공사는 답변 자료를 통해 "지난 2014년 도시철도법 및 철도안전법 개정으로(도시철도법 제22조의5 및 철도안전법 제37조) 도시철도 전동차 사용내구연한은 폐지됐으며 개정법령에 따라 노후차량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5년 주기로 계속사용 여부를 평가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또 노후 전동차 186량은 새차 교체 때까지 전동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전원공급기, 방송장치, 냉방장치 등을 교체하는 부분 리모델링을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공사 관계자는 "사용연수 25년 미만 174량은 전동차의 핵심인 추진장치를 신형전동차에 적용된 유도전동기와 VVVF시스템으로 교체, 전동차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는 새차 수준의 리모델링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도시철도 특별점검에 따른 '노후차량 관리개선 추진' 보고서에서 "노후차량의 안전성을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검증하고 있으나 진단을 통과한 노후차량에 대한 안전성을 신뢰하기 곤란하고, 도입 취지와 달리 높은 합격률로 인해 차량 교체가 지연되는 악순환이 있
다"고 했다.

정밀안전진단이 사용기간을 연장시키는 통로 역할을 해 노후차량이 제때에 교체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