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추미애 대표 기소 검찰에 총공세... "막가자는 것"
상태바
더민주, 추미애 대표 기소 검찰에 총공세... "막가자는 것"
  •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6.10.1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공작, 표적기소, 야당에 전면전 선언한 것"... 새누리당 "재판과정 지켜보면 될 일"
▲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대표 등 당 지도부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무더기 기소한 데 대해 총공세에 나섰다. 더민주는 13일 국회에서 예정에 없던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번 검찰의 기소에 대해 "야당에 전면전을 선언한 것"이라며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대표 등 당 지도부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무더기 기소한 데 대해 총공세를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그렇게 당당하다면 재판 과정을 지켜보면 될 일이라고 검찰을 두둔했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더민주 긴급 최고위원회의는 사실상 검찰에 대한 대대적인 성토장이었다. '권력의 시녀' '정치공작' '표적 기소' '야당 탄압' 등의 거친 표현이 총동원됐다.

먼저 추미애 대표가 검찰을 향해 "더 이상 국민의 검찰이 아니라 권력의 시녀로 전락한 정치 검찰로 막가기로 한 모양"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추 대표는 "13년 전인 2003년 12월 6일 당시 법원 행정처장과의 면담에서 제 지역구에 있는 동부지방법원 존치를 주장하는 요청을 말씀드렸고 공감을 표시하며 '그런 방향으로 일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씀을 주셨다. 이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그런데 검찰이 4.13총선에서 추 대표가 지역발전 공약 설명에서 그런 면담이 있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설명하는 사진 장면을 짜맞추기식 기획 수사를 하며 허위사실 공표를 했다는 이유로 기소했다는 것.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뿐 아니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은 한 목소리로 명백한 표적 기소이며 야당 탄압이라고 질타했다.

친박(친박근혜) 최경환·윤상현 의원과 현경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새누리당 공천 개입 의혹에 대해선 면죄부를 주면서 제1야당 대표를 엮은 데 대한 반발이다.

야당은 이번 검찰의 야당 대표 기소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우병우·최순실 게이트를 덮기 위한 물타기식 정치공작으로 보고 있다.

추미애 대표는 "이것이야말로 허위·조작 기소다. 명백한 검찰의 기소권 남용이다. 이것은 최순실 사건, 우병우 사건을 덮기 위한 치졸한 물타기식 정치 공작이자 보복성 야당 탄압"이라며 "법에 따라 당당히 응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그러나 법을 빙자해서 정권 비리를 감추려 한다면 절대로 좌시하지 않고 단호히 맞서 싸우겠다"고 경고했다.

검찰이 야당 지도부에 대한 보복성 기소가 진행되고 있다고 미리 경고했던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의 배후에 청와대가 있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여러 군데 탐문해본 결과 이것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작동 오퍼레이션이라는 것이 두세 군데서 중복적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민정수석이 개인감정을 가지고 이런 식으로 야당과의 전면전을 선언해도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이 뒤에 청와대, 대통령의 의중이 담겨 있다면 이것은 묵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한다. 검찰이 제1야당과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다. 청와대가 제1야당과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라고 규정한다"며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제1야당 대표와 정책위의장을 기소한 건 명백한 표적 기소이며 정권 차원에서 노골적으로 야당 탄압에 나선 것이라며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박근혜 정권 정치검찰의 공소권 남용은 검찰 개혁이 왜 필요한지 다시 한 번 분명히 보여줬다. 박근혜 정권의 표적 기소, 보복 기소에도 불구하고 우리당은 굴하지 않을 것이다. 단호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권이 말기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 목소리도 터졌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위기에 빠진 정권과 검찰 스스로를 구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의 검찰권 남용이 여야 국회의원들에 대한 선거법위반 기소로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 최고위원은 "제1야당의 대표까지 기소한 이번 선거법 기소는 각종 의혹 등으로 위기에 몰린 정권 말기 박근혜정부의 정권보호용 탄압기소"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동안 검찰은 권력실세 면죄부 수사, 야당에 대한 먼지털이식 수사, 야당 욕보이기 수사, 물 타기 수사 등 다양한 형태의 자의적 검찰권 행사를 자행해왔고 박근혜 정부의 이번 선거사범 수사는 그 종합판"이라고 규정했다.

더민주는 당력을 총동원해 국민과 함께 박근혜 정권의 검찰 권력에 맞서 싸우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의 칼날이 제1야당 대표를 겨누고 있는데 대한 반발에 국민의당과 정의당도 가세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당 공식회의에서 "어제 검찰은 최경환, 윤상현, 현기환 등의 공천개입 등 엄연한 선거법 위반 사안에 대해서는 무혐의 처분을 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까지 선거법위반으로 기소한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회의 직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친박실세는 면죄부, 야당 대표는 기소냐"며 검찰의 표적 수사를 정면 비판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도 윤상현·현기환·최경환 등의 공천 개입 의혹을 언급하며 "기존 판폐에 비춰보면 협박죄 성립이 분명한데도 무혐의 처분한 것은 '봐주기 수사'"라며 검찰의 편파 수사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다며 재판 과정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내놨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어제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며 "추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야당탄압이니 보복성 기소라며 반발하는 모습은 법위에 군림하려는 초법적인 자세"라고 주장했다.

이어 "추 대표는 허위조작 기소라고 하는데 검찰은 (추 대표가) 당대표 되기 이전 선거과정에서 있었던 불법 의혹을 두고 기소를 한 것"이라며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다. 야당 대표는 성역도 치외법권 대상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재판과정을 지켜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