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 공약이행 1위
상태바
김문수 경기도지사, 공약이행 1위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04.17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뉴스와이어)
지난 2년간 민선 4기 광역자치단체장들의 공약이행도를 평가한 결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공약이 단 1건만 수정된 것으로 밝혀져 사실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사) 한국 매니페스토 운동본부가 발표한 ‘전국 민선 4기 광역자치단체장 2년 공약이행 종합평가결과’에 따르면 경기도는 서울시, 부산시, 충청남도 등과 함께 공약이행 종합평가 ‘베스트4’에 선정됐다.

평가항목은 ▲2년차 공약이행 목표달성(70점) ▲주민소통·민관협력(10점) ▲제2차 웹소통 평가 우수(10점) ▲공약실천 노력(10점) 등이다.

이 가운데 배점이 가장 높은 공약이행 목표달성에서 경기도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6년 5·31지방선거 당시 16개 지방자치단체장이 제시한 공약은 모두 2,035건. 매니페스토 운동본부는 이 가운데 11.3%에 해당하는 229개 공약이 사업추진과정에서 시간적, 재정적, 사회여건의 변화, 지역협력 미흡을 이유로 목표를 수정했거나 보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경우 김문수 지사의 선거공약 75건 가운데 수정된 것은 1건에 불과했다. 서울의 경우 206건 가운데 7건이, 부산은 100건 중 23건이, 충남은 100건 가운데 63건이 수정됐다.

공약의 수정, 보안 문제는 공약의 이행도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매니페스토 평가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단 당선부터 되고 보자는 식으로 공약(公約)이 아닌 공약(空約)을 남발하는 과거의 잘못된 선거관행을 예방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매니페스토 운동본부측은 평가단 분석 총평에서 ‘선거일을 코앞에 두고 단기간에 후보자가 결정되는 구태의연한 선거 관행때문에 아직도 지역주민과의 소통이 빠진 백화점식 장밋빛 공약이 남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부측은 또 ‘정책공약은 단기간에 작성될 수 없으므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준비해야 함을 정당과 출마예정자, 국민 등에게 확인시켜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만큼 김문수 지사의 공약이 후보시절부터 철저히 준비돼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공약이행도가 매니페스토 평가에서 7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김 지사가 이번 공약이행평가에서 사실 상 최고점을 받은 셈”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출처 : 경기도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