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들어가겠다"
상태바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들어가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10.2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 시작... "하야 또는 통치권 이양 거부하면 탄핵"
▲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정상적인 통치권을 행사할 수 없다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정의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국민들 사이에서는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대다수 국민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통치권을 더 이상 이대로 맡겨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정의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에 따라 당장 이날 오후 6시30분 서울 종로구 파고다공원에서 있을 시민사회의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집회에 결합할 예정이다.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대통령으로서 자격과 능력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신임을 철저히 배신했다. 국정을 담당할 자격을 스스로 부정했다. 헌법수호의 관점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통령직 유지는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야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특검 및 국정조사에 대해 심 대표는 "그것으로 통치공백 상황을 수습할 수 없다"며 "여야 각당 대표와 정치 지도자들은 하야와 탄핵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국가 정상화 해법을 찾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검으로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에 대해서는 수사를 해야 하지만 그것으로 사실상 국정 중단 사태를 수습할 수 없다는 인식이다.

심 대표는 "지금 박근혜 대통령은 사실상 통치불능 상태에 빠졌다"며 "따라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큰 충격없이 국정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향후 대응을 묻는 질문에 "계속해서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고 물러나지 않겠다면 실질 통치권한을 거국내각에 이양해야 한다. 그것마저 거부한다면 탄핵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민사회와 대학가를 중심으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