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은 조사받고 새누리는 석고대죄하라"
상태바
민주당 "대통령은 조사받고 새누리는 석고대죄하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1.0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비이 종교집단' '가족 사기단'... 국회서 '국민보고대회' 열어 박근혜 정권 규탄
 "지금 우리 대한민국 국민은 분노와 불안을 넘어서 참으로 부끄럽다. 지난 몇 년 간 국민이 통치받고, 야당이 상대하고, 여당이 맹종해온 실체가 사이비 종교 집단이요, 국가를 상대로 한 가족 사기단이요, 영혼 없는 맹신정치였음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지금 우리 대한민국 국민은 분노와 불안을 넘어서 참으로 부끄럽다. 지난 몇 년 간 국민이 통치받고, 야당이 상대하고, 여당이 맹종해온 실체가 사이비 종교 집단이요, 국가를 상대로 한 가족 사기단이요, 영혼 없는 맹신정치였음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1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의원총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국민보고대회 등을 잇따라 열어 박근혜 정권에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

그리고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신부터 차려야 한다"고 충고했다. 새누리당은 지금 정신이 온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국민보고대회'에서 '사이비 종교집단' '가족 사기단' 등에 빗대며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맹렬히 성토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이번 사태의 공범으로 지목한 추 대표는 "국민은 화병이 걸릴 지경인데 대통령의 지위를 이용해 도대체 이래도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을 조사대상이 아니라고 한 황교안 국무총리와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강하게 질책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임명한 총리와 법무부 장관은 헌법을 들먹이면서 대통령은 조사대상이 아니라고 한다"며 "헌법은 대통령이 현직에 있는 동안은 형법상 소추의 대상이 아니라고 했을 뿐이다. 임기 중에도 행정상, 민사상 책임은 져야하는 것이고 임기를 마친 뒤에는 형법상 소추도 가능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최순실의 공범이 조사를 받지 않으면 최순실의 핵심 범죄를 어떻게 조사하고 앞으로 어떻게 공소유지를  할 수 있단 말이냐"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공세를 퍼부었다.

추 대표는 "새누리당은 무능한 권력을 탄생시키고 지난 몇 년 간 국회와 정부에서 최순실에게 부역하고 은폐해왔다"며 "그런데 지금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서 입이 달린 분은 누구나 '나는 최순실을 모른다' '나는 아니다'라고 발뺌부터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심지어 '대통령이 임명하는 특검을 받아라' '새누리당과 협력하는 사이비 거국중립내각을 받아라'라고 오히려 큰소리를 떵떵 치고 있다"며 "아직 정신이 제대로 안 돌아온 모양"이라고 조롱했다.

이런 사람들과 제대로 된 특검과 중립내각을 이야기하는 것이 가당하겠냐고도 했다. 새누리당은 먼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신부터 차려야 한다고 독설을 퍼부었다.

대통령의 검찰조사도 거듭 압박했다. 대통령이 조사대상이 아니라고 한 총리와 법무부 장관은 즉시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반드시 조사받아야 한다. 대통령 스스로 조사받겠다고 밝혀달라. 성역 없는 특검, 대통령을 조사할 수 있는 특검, 별도의 특별법에 의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대통령을 압박했다.

이어 "당정청에 깔려 있는 최순실 부역자들을 모조리 정리하라. 진심어린 사과와 책임자 정리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국민 앞에 먼저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대표는 아울러 거리에서 광장에서 촛불을 들고 대통령 하야와 탄핵을 외치고 있는 국민들과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먼저 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정권의 은폐조작 시도에 맞서 싸우고 박근혜 대통령의 법적, 정치적 책임을 철저히 묻겠다고 약속했다.

추 대표는 "김대중·노무현 두 대통령을 만들고 그 분들의 유지인 '행동하는 양심'과 '깨어있는 시민'을 정치의 사명으로 삼아왔던 제1야당으로서 판단하고 행동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오늘 이후 자멸의 길을 걷고 있는 정부여당의 행태로 생기는 국정 공백을 빈틈없이 주시하고 대비하기 위해 비상대응 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적으로 당원들에게 보고대회를 가지면서 국민들께도 상황을 적극 알려나갈 방침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보고대회에서 '대통령을 조사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민주당은 결의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나를 조사하라'고 선언할 것 △당정청의 최순실 부역자는 즉각 사퇴하고 조사에 임할 것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동책임자 새누리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할 것 △새누리당은 대통령을 조사할 수 있는 진짜 특검, 성역 없는 특검을 수용할 것 등을 촉구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