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대통령의 검찰 수사 거부는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
상태바
야당 "대통령의 검찰 수사 거부는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1.20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즉각 소환조사 촉구... "박근혜 권력은 이미 끝났다"
▲ 민주당 등 야당은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농단 사건과 관련해 자신을 '공동정범'으로 지목한 검찰 수사를 거부하기로 한 데 대해 역사와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맹비난하고 검찰에 대해 "대통령을 즉각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민주당 등 야당은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농단 사건과 관련해 자신을 '공동정범'으로 지목한 검찰 수사를 거부하기로 한 데 대해 "역사와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대통령을 즉각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또다시 말 바꾼 박근혜 대통령의 검찰수사 거부는 결국 대한민국과 국민을 부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자신은 결백하다는 자기 최면에 빠져 검찰 수사 결과가 신기루로 보이는 것 아닌지 묻고 싶다"고 대통령의 태도를 비난했다.

이어 "국민은 대통령이라는 신분을 망각하고 죄를 면하기 위해 자신이 임명한 검찰과 싸우는 피의자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더 이상 헌법을 유린해 국민의 마음을 참담하게 하지 말고 즉각 대통령직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에 성실히 응하라"고 엄중 촉구했다.

윤 대변인은 검찰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즉각 소환조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당도 박근혜 대통령의 변명을 '헛소리'에 빗대며 원색 비난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무죄라고 할 줄 알았던 검찰이 공범이라고 발표하자 놀란 모양인데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 신분이 아니라면 벌써 구속됐을 사람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동잎 떨어지면 가을이 온 것을 알아야 하듯 검찰마저 돌아섰다면 박근혜 권력은 이미 끝났음을 알아야 한다"고 충고하기도 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은 이제 헛소리 같은 변명, 더 이상 듣고 싶지 않다"며 "제 발로 물러나기 싫다면 소원대로 탄핵을 통해 고이 보내드리겠다"고 대통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정의당도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한 대통령의 반응을 대국민 협박이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국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어떤 것도 사실이 아니고 모든 게 억울하다며 수많은 '말폭탄'을 던졌다"며 "얼마 전까지 수족처럼 부리던 검찰에 청와대가 뒤통수 맞았다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검찰 수사에 불응하겠다며 특검에서 해결하자고 한 것은 '대국민 엄포'라고 비난했다.

한 대변인은 "정의당은 이 같은 치졸한 협박에 굴하지 않고 가장 현명하고 냉철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정의당은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는 진리를 국민들과 함께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도 대통령의 검찰 수사 거부 입장에 대해 강력히 비난하며 검찰의 강제
수사를 촉구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저녁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을 부정하면서 검찰조사를 거부했다"며 "대통령으로서 검찰의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다는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피의자로서 방어권을 챙기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그렇다면 검찰도 대통령이라고 예우할 것이 아니라 그냥 피의자로 다루면 된다"면서 "즉각적인 강제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자신을 국정농단 사건의 공모자(공동정범)로 지목한 검찰 수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앞으로 검찰의 직접 조사 협조 요청에 일체 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유 변호사는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상상과 추측을 거듭해 환상의 집을 지었다"며 "중립적인 특검의 엄격한 수사와 증거를 따지는 법정에서 허물어질 사상누각"이라고 주장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