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위 야당 의원들, 철도정상화 노사정 대화 촉구
상태바
국회 국토위 야당 의원들, 철도정상화 노사정 대화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1.2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과 민생경제 위해 대승적 결단 촉구... 노조에 대한 징계절차 중단해야
▲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인해 국민의 안전과 민생경제가 벼랑 끝에 내몰리며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 야당 의원들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 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대화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56일째로 접어든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국민의 안전과 민생경제가 벼랑 끝에 내몰리며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철도 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회 국토위 소속 민주당 및 국민의당 의원들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정상화에 노사정이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최근 노사 양측의 3일 간 집중교섭이 성과없이 끝나면서 양자 협상으로는 해법을 찾을 수 없다고 판단한 국회가 국회가 노사정 대화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박근혜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성과연봉제가 최장기 철도파업의 시작이었다.

정부와 철도공사는 법적 근거도 미약한 상황에서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고발과 징계절차를 강행하고 임금페널티 방침을 고수하며 강경 대응하고 있다.

이에 맞서 노조는 "노사가 합의하지 않은 성과연봉제 도입은 인정할 수 없다"며 파업을 지속하면서 노사 양측은 타협할 수 없는 극한 상황으로 서로를 떠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주 국회 조정식 국토위원장과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이 철도 파업 해결을 위한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정부와 철도공사의 거부로 별무효과다.

국회의 중재안에 대해 노조 쪽은 "열린 자세로 진지하게 검토하고 논의하겠다"며 긍정적으로 답변했으나 정부와 철도공사는 "중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국회 국토위 야당 의원들은 정부와 철도공사에 대해 깊은 유감을 나타내며 "철도정상화를 위해 정부와 철도공사는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고 국민안전과 민생경제를 위해 대승적 결단을 내릴 것을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합법적 파업임에도 불구하고 불법파업으로 규정해 노조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철도정상화의 불씨를 남기기 위해 징계절차를 유보할 것을 정부와 철도공사에 요구했다.

야당 의원들은 끝으로 노조와 철도공사, 정부에 대해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국민안전과 민생은 심각하게 위협받고 그 피해가 국민에게 전가되고 있음을 명심하고 모두가 대승적 차원에서 서로 양보하여 철도파업 해결에 나서라"고 당부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