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대기업 편중 산업용 전기요금체계 중기 편익 확대해야
상태바
김경수, 대기업 편중 산업용 전기요금체계 중기 편익 확대해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1.2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산업위 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24일 대기업 편중 산업용 전기요금체계를 중소기업 편익을 확대하는 방안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산업부가 3단계 3배수 주택용 전기요금 개편안을 통해 평균 전기요금을 10~11%정도 낮추기로 한 가운데 김경수 민주당 국회의원은 대기업에 편중된 전기요금 혜택을 개선해 중소기업의 편익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통상 및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 보고에서 "산업부의 누진제 개편안이 민주당 누진제 개편안과 근접해 평가받을 점이 있다"며 "그러나 대기업에 편중된 혜택을 중소기업으로 확대하는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3년 20대 기업 산업용 평균원가와 개별기업 전기요금과의 차액 자료에 따르면 산업용 편균요금은 102.9원인 반면 20대 기업 판매단가는 91원으로 1년 간 차액은 9541억원이었다.

김 의원은 산업용 요금 개편을 통해 대기업 전기요금 혜택을 줄이고 경기가 어려운 시기를 벗어날 때까지 토요일 전기요금 할인제 연장 등의 정책으로 뿌리산업과 중소기업의 편익을 늘려야 경제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아울러 "국감에서 다뤘던 다자녀 대가족 요금제도는 할인율을 30%로 높이고 월 한도를 1만5000원으로 확대하는 등 개선된 측면이 있다"면서 "저출산 해소가 국가적인 과제인 만큼 다자녀 가구는 할인 한도 제한을 상징적으로 풀어 정부의 저출산 정책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민주당 전기요금 TF는 지난 10월 18일 주택용 전기요금을 3단계 2.6배수로 추진하고 저소득층 및 사회취약계층 지원 확대, 기초전력보장제 도입 등을 포함한 전기요금 개편안을 발표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