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탄핵 공백 메꿀 여야정 협의체 구성하기로
상태바
여야, 탄핵 공백 메꿀 여야정 협의체 구성하기로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6.12.12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임시국회 일정 및 개헌특위 신설 합의... 여야정 협의체 앞길은 지뢰밭
▲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국정 공백을 메꾸기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12월 임시국회 의사 일정과 개헌 특위 신설에도 합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 여야가 1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국정 공백을 메꾸기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12월 임시국회 의사 일정에도 합의했다.

개헌 특위도 신설해 활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이렇게 합의했다.

먼저 여야는 여야정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형식과 참석 대상은 각 당의 논의를 거쳐 나중
에 결정할 예정이다. 실무 협의는 3당 정책위의장과 부총리들이 한다고 합의했다.

이는 지난 9일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직후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국정 공백을 신속히 보완하기 위해 '국회-정부 정책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걸 받아들인 것이다.

국회와 정부가 국정 안정과 민생 안정을 위해 공동 협력하는 국정운영의 틀을 마련하자는 취지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사정이 비상한 상황이라 여야정 협의체 참석 대상을 두고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 경제부총리가 참석하는 방안 등이 나왔지만 민주당 등 야당은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는 어떤 대화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등 친박 인사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협의체가 구성되더라도 여야정 앞에는 지퇴밭이다.

▲ 추미애 대표와 유은혜 국정역사교과서저지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12일 국회 대표실에서 국정역사교과서저지특위 제주 4.3희생자 유족회와 만나 간담회를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당장 국정 역사교과서를 두고 야권은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미국 주도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와 최근 정부가 밀실에서 추진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도 야권의 반대가 거세 진통이 예상된다.

여야는 또 1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도 합의했다.

회기는 이날부터 이달 31일까지로 하고 본회의는 오는 29일 오후 2시에 개의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출석시킨 가운데 오는 20~21일 이틀 간 대정부질문에 나선다. 20일은 경제, 21일은 비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이 이어진다.

여야는 기존에 활동했던 7개 특위의 활동 기한을 6개월 연장한하는데 합의했다.

아울러 개헌특위를 신설하고 위원장은 순서에 따라 새누리당 쪽에서 맡기로 했다. 특위 활동
기간 연장과 개헌특위 신설은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한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대통령 탄핵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며 이날 당직에서 동반 사퇴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