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아들, 세월호 참사 책임은 커녕 자리보전 '급급'
상태바
해피아들, 세월호 참사 책임은 커녕 자리보전 '급급'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2.12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대환 민정수석 임명에 이어 연영진 전 단장 기관장 후보 등록... 김현권 "낙하산 근절해야"
▲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12일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들이 세월호 참사 책임은 커녕 자리보전에 급급하다는 원성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이른바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들이 세월호 참사 책임은 커녕 자리보전에 급급한 것으로 드러나 비판 여론에 직면하고 있다.

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12일 "세월호 인양 지연에 책임을 져야 할 공무원들이 하나 둘씩 세월호인양추진단에서 타 부서 혹은 산하 기관으로 갈 예정인 것으로 밝혀져 세월호 인양 실패의 책임자들이 오히려 자리 보전에 급급하다는 원성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대통령 탄핵 직후 새누리당 추천 조대환 전 세월호특조위 부위원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발탁된 것.

또 국회 농해수위 새누리당 전문위원 출신의 연영진 전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이 퇴직 후 해수부 산하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장 후보로 등록한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연영진 전 단장은 세월호 인양 업체 선정부터 실무책임자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그는 지난 11월 초 세월호 인양 공법 변경을 앞두고 퇴직해 11월 7일부터 시작된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장 단독 입후보했다. 그러나 3배수 이상의 후보군이 지원해야 하는 정관에 따라 진흥원은 11월 28일 재공고를 했고 지금 연 전 단장을 포함해 4명의 후보가 등록했다.

그 동안의 해수부의 낙하산 인사 사례에서 보듯 연영진 전 단장을 위해 나머지 3명의 후보가 이른바 '들러리'서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

절차상 오는 13일 면접심사 등의 심사가 끝나고 임원추천위원회가 복수로 추천한 인원 중에 한 명을 해수부 장관이 임명하도록 돼 있다. 1억3000만원의 연봉과 3년 임기에 1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한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장으로 연 전 단장이 임명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비단 연영진 전 단장 뿐만 아니라 세월호 인양 현장을 지키던 최아무개 사무관 역시 다른 부서
로 인사 발령이 났다.

김현권 의원은 "세월호 연내 인양을 자신했던 연영진 단장이 세월호 인양공법 변경 및 연내 인양 실패 발표 며칠 전 퇴직했다"며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장은 퇴임한 해양수산부 고위 관료들이 탐내는 자리다. 세월호 선체 인양은 기약이 없는데 책임지겠다던 사람들은 포상만 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른바 '관피아 방지법'의 취업제한 대상을 강화해 낙하산 인사를 근절해야 '미래의 세월호 참사'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