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국민께 죄송하고 송구"... 야당, 구속처벌 촉구
상태바
이재용 "국민께 죄송하고 송구"... 야당, 구속처벌 촉구
  • 최우성 기자·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1.12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수 특검, 구속영장 청구 방침... 박근혜-이재용 검은 거래 정황 확보한 듯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일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소환됐다. 이 부회장은 "국민께 죄송하고 송구스럽다"며 사과했다. (사진=머니투데이방송 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석희열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일 피의자 신분으로 박영수 특검에 소환됐다. 특검이 재벌 총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부른 것은 박근혜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검은 거래 정황을 확보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재용 부회장의 신병을 확보한 특검은 이날 조사 결과에 따라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포토라인에 선 이 부회장은 "이번 일로 국민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께 고개를 숙여 사과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그러나 계속되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입을 굳게 다문 채 특검 조사실로 직행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서 국민연금공단의 찬성표를 받고 그 대가로 최순실씨와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수백억원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당은 일제히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함께 구속 처벌을 촉구했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재용 부회장은 물론이고 최태원 SK회장의 광복절 특사, 최재원 부회장의 가석방도 대통령과의 거래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대통령과 재벌기업들이 한 검은 거래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내 청문회에서 국민들에게 거짓말을 한 회장들을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이재용 부회장은 청문회 위증으로 뇌물공여죄를 피하가려는 얕은 수를 쓰려다가 역으로 두 가지 혐의로 동시에 기소될 지경에 처한 것"이라며 "굴지의 재벌이면서도 온갖 편법과 정경유착으로 시장질서와 법질서를 유린한 삼성은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제 더 이상 삼성의 초법적 일탈을 용인해선 안 된다. 특검은 오늘 수사를 통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 영장을 신청해야 한다. 특검은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과거의 유행어가 되었음을 국민 앞에 증명하길 바란다"며 이 부회장의 구속수사를 요구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번에는 확실하게 처벌해야 한다며 이 부회장의 구속 처벌을 촉구했다.

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하고 죄값을 정확하게 치르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법도 무시하고 불법을 자행하면서 국민을 개돼지쯤으로 보는 정권과 재
벌의 행태를 바로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촛불민심은 박근혜 퇴진과 함께 재벌체제 해체를 요구했다"며 "이재용 구속으로 재벌체제 해체의 출발선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삼성을 조직적인 범죄집단으로 규정한 이 시장은 "조직범죄집단이 불법적으로 취득한 수익은 몰수하는 게 상식이고 정의이고 법의 정신"이라며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을 이용한 조직범죄로 얻은 3조~10조원의 불법 수익을 국가가 전액 몰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우성 기자·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