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노동자 권리침해에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해야"
상태바
이종걸 "노동자 권리침해에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해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2.02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한 '근로기준법' 개정 추진... 3배 한도 안에서 사업주에게 배상 책임
▲ 이종걸 민주당 국회의원은 2일 노동자의 권리를 침해한 사업주에게 징벌적 손해배상을 하도록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도입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이종걸 민주당 국회의원(안양 만안구)은 2일 노동자의 권리를 침해한 사업주에게 징벌적 손해배상을 하도록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현행 근로기준법이 금지한 강제근로, 정당한 사유 없는 해고, 휴직, 정직 등의 부당해고를 저지른 사업주에게 3배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손해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종걸 의원은 "최근 이랜드의 상습 임금체불이나 동광기연의 설 연휴를 앞둔 부당해고와 같은 근로자 권리침해 행위가 노동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주의 선의나 감독기관의 감시 강화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기에 입법적 조치를 취하려는 것"이라고 입법 취지를 말했다.

사실 국회에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최근에는 3배 한도 안에서 도입하는 것에 합의점을 찾아가는 분위기다.

이 의원은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의 걸림돌이던 새누리당에서도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도입을 천명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도입이 가능하리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