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 역사교과서, 우리 아이들 배워선 안 된다"
상태바
민주당 "국정 역사교과서, 우리 아이들 배워선 안 된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2.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재벌 미화 여전, 위안부 문제는 후퇴... '박근혜 효도 교과서' 즉각 폐기 촉구
▲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2일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우리 아이들 어느 한 명도 배워선 안 된다"며 폐기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민주당은 2일 박근혜 정부의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박근혜 효도 교과서'로 규정짓고 "우리 아이들 어느 한 명도 그 교과서로 배워선 안 된다"며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교육부가 760곳을 수정했다며 최종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는 여전히 '박근혜 효도 교과서'이고 오류 투성이라는 게 역사학계의 지적이다.

가장 큰 논란이 됐던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건국절 주장이 그대로 담겨 있고 '5.16 혁명공약' 전문도 고스란히 실려 있다. 박정희 정권에 대한 분량도 9쪽이나 되고 비판적 서술은 추가되지 않았다.

제주 4.3사건, 광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도 각주만 조금 늘렸을 뿐이다. 재벌 미화도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부분은 오히려 후퇴했다. 총을 든 일본군과 함께 찍힌 사진이 연합군과 함께 찍힌 사진으로 대체됐고 '강제 동원된 일본군 위안부'라는 설명 대신 '연합군에 발견된 한국인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으로 바뀌었다. 사진 설명에서 '강제 동원'이라는 표현을 빼버린 것이다.

또 수정 전에는 '인권을 유린당한 성노예였다'라고 서술된 반면 최종본에서는 '인권을 유린당한 사실상의 성노예였다'라고 기술돼 있다. '사실상의'라는 설명을 추가해 '성노예'에 대한 해석의 여지를 둔 것이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이로서 국민들이 반대했던 국정교과서가 결국 박근혜 대통령에게, 재벌에게, 친일파에게만 '올바른' 교과서라는 것이 더욱 명확해졌다"며 "우리 아이들 어느 한 명도 그 교과서로 배워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교육부는 국민의 뜻이 담긴 국회의 결의안에 따라 국정교과서를 당장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