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파병연장안' 대선 새 변수
상태바
이라크 '파병연장안' 대선 새 변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10.23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민노당 "연내 철군해야" - 한나라·민주당 "국익 우선"
▲ 이라크에 주둔하고 있는 자이툰부대의 파병을 내년 말까지 1년 연장하겠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둘러싸고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이 뾰족한 대립각을 세우면서 파병 연장 문제가 대선 판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23일 노무현 대통령의 이라크 주둔 자이툰부대 파병연장 대국민담화를 둘러싸고 정치권이 찬반으로 갈려 정면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파병연장이 대선 정국에 새 변수로 떠올랐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텔레비전으로 생중계된 대국민담화에서 국익과 한미 관계를 내세워 이라크 파병을 내년 말까지 1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사실상의 여당인 대통합민주신당이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며 노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고 민주노동당은 즉각 철군을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국익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며 파병연장에 찬성입장을 밝혀 모처럼 대통령에 힘을 실었다.

이에 따라 다음달 초께 정부의 이라크 파병연장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신당+민노당' 대 '한나라당+민주당'이 대치하면서 큰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지난해 국회가 국민들에게 연내 철군을 약속한 만큼 올해 안으로 자이툰부대를 철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통합신당 대선 후보도 "한미동맹 강화도 중요하지만 국민과의 약속이 더 중요하다"며 파병연장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대선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한반도 평화를 말하면서 아무런 원한도 없는 이라크 민중을 향한 침략전쟁에 우리의 군대와 무기를 동원하는 것은 모순이며 우리의 원칙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즉각 철군을 주장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는 "미국과 이라크 정부가 한국군 주둔을 원하고 있고  (파병이) 자원외교 및 두 나라 경제협력이라는 국익에도 부합한다"며 이라크 파병연장안에 한나라당이 찬성해줄 것을 당 지도부에 당부했다. 한나라당은 24일 파병연장 찬성을 당론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민주당도 대변인 논평을 내어 "민주당은 정부 입장을 지지하고 최대한 협력할 방침"이라며 "사실상 여당이고 애당초 파병에 협조했던 신당은 정치적 이해타산을 버리고 협조하는 것이 사리에 맞다"고 밝혔다. 이인제 민주당 대선 후보 역시 "파병연장 방침을 정한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사회도 이라크 파병 연장을 놓고 찬반 양론으로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전국 35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파병반대국민행동'은 이날 오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의 파병 연장 결정은 국민들을 기만하는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국민행동은 2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자이툰부대 파병 연장 반대를 위한 반전행동을 벌일 예정이다.

반면 재향군인회는 "파병 목적인 이라크 국민들의 구호활동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자이툰부대가 임무수행을 그만두고 철수한다면 국제적 신의를 저버림으로써 국제적 비난거리가 될 것"이라며 "정부의 이라크 파병부대 주둔 기간 연장 결정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