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에 총공세... "그 사람 아직도 청와대에 있나"
상태바
민주당, 대통령에 총공세... "그 사람 아직도 청와대에 있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2.10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어떻게 피의자가 특검을 상대로 갑질하나"... 대통령 출석카드 탄핵 변수될 수 없다?
▲ 추미애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재의 탄핵심판 결론을 앞두고 온갖 술수를 부리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헌재의 탄핵심판 결론을 앞둔 박근혜 대통령에 파상공세를 다시 시작했다.

추미애 대표는 대통령은 지연술을 그만두고 망가뜨린 헌정질서 복구에 협조하라고 요구했고, 김영주 최고위원은 "그 사람 아직도 청와대에 있느냐"고 박 대통령을 조롱했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실상 온갖 술수로 특검수사를 방해하고 헌재 탄핵심판 심리를 지연시키려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성토장이었다.

먼저 추미애 대표가 포문을 열었다.

추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이어 대면조사를 거부한 것을 거론하며 "세상의 어느 피의자가 이렇게 특검을 상대로 갑질을 할 수 있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헌법가치를 무너뜨린 대통령이라는 분은 어떻게 나라를 이 지경까지 몰고 가는지 모르겠다"며 "특검은 이럴수록 피의자에 대해 단호한 무관용의 원칙으로 수사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더 이상 피의자의 트집 잡기와 시간 끌기에 끌려 다닐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 "특검은 대통령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수사기간 연장을 즉각 요청해야 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체 없이 승인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청와대의 헌재 탄핵심판 심리 지연술책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추 대표는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의 속도를 내자 아니나 다를까 대통령 쪽이 대통령 출석카드를 꺼내 들며 대통령의 최후변론권을 보장하라고 한다"며 "하지만 대통령 출석카드나 최후변론권 보장이 탄핵심판의 변수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헌재의 대통령 탄핵심판은 형사재판이 아니라 헌법의 이익과 가치를 수호하는 헌법재판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추 대표는 "대통령은 주권회복과 헌정질서 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전달하는 정치권을 탓하기 전에 조속히 협조하기 바란다"며 "지금까지의 버티기나 변호인 전원 사퇴 등 지연술을 그만두고 할 말이 있으면 당당하게 22일 전에라도 나가서 하면 된다"고 충고했다.

지난 50여 일 동안 성탄절, 연말연시, 설날에도 쉬지 않고 수사에 매진한 박영수 특검팀을 격려하며 더욱 분발을 당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조직적으로 수사를 방해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국정농단 세력의 꼼수에도 불구하고 특검은 장․차관, 청와대 비서실장, 수석 등 권력 핵심에서 대한민국을 망가뜨리고 국정을 농단한 범죄자들을 잡아들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아직도 특검이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다며 분발을 당부했다.

이어 대면조사를 피하는 대통령은 이미 지금까지 드러난 국정농단만으로도 분통이 터질 지경인 국민을 더 화나게 만들고 있다며 비난을 쏟아냈다.

김 최고위원은 특히 박 대통령이 '그 사람이 아직도 거기에 있느냐'며 문화부 공무원을 찍어냈던 일을 패러디해 "지금 국민은 대통령에게 '그 사람이 아직도 청와대에 있느냐'고 말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특검이 대면조사 날짜를 언론에 공개했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박 대통령에게 "이번 국정농단 특검법은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의 알 권리를 고려해 지금까지의 특검법과 달리 피의사실 외의 수사과정에 대해 언론브리핑을 할 수 있도록 특별히 규정했다"고 반박했다.

전 최고위원은 "대면조사 일정이 언론에 공개됐다는 것이 대통령의 대면조사 그리고 대통령의 방어권 보장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재에 대해서도 "구차한 수단과 맞지 않는 논리를 동원해 탄핵 일정만을 늦춰보려는 박 대통령 쪽의 노골적인 지연책에 단호하게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헌재가 절차적 공정성을 지키면서도 박 대통령의 명백한 재판 지연행위를 배척하고 신속한 판결을 내려줄 것을 거듭 요구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국민 79%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