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탄핵기각 시 의원직 총사퇴 배수진
상태바
바른정당, 탄핵기각 시 의원직 총사퇴 배수진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7.02.1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시간 끝장토론 끝에 '총사퇴 카드' 결론... "탄핵인용 땐 새누리당 총사퇴해야"
▲ 바른정당이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기각할 경우 의원직을 총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새누리당에 대해선 탄핵이 인용되면 의원직을 총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 바른정당이 헌법재판소가 심리를 진행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내 들었다. 책임정치를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바른정당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들은 일요일인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모여 7시간이 넘는 끝장토론 끝에 "(헌재에서) 탄핵(안)이 기각될 경우 의원직을 총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반대로 헌재에서 탄핵안이 이용될 때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국정농단 사건)의 부역자로 지목된 새누리당에 공동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바른정당의 이러한 파격 행보는 헌재에 대한 강력한 압박인 동시에 지지율이 바닥으로 떨
어진 당을 살리기 위한 사활을 건 승부수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물귀신 작전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13일 논평을 내어 "바른정당의 헌재 협박, 참으로 졸렬하다"고 비
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는 탄핵 인용을 위해 촛불을 더 높이 들라던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나 촛불집회 총동원령을 내린 추미애 대표의 선동과 다를 게 없다"며 "어떤 식으로든 사법부에 압력을 행사하며 삼권분립 정신을 훼손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이들이 '바른정치'를 표방하고 있는 것은 블랙코미디"라고 비난했다.

이어 "더욱이 탄핵 결과에 새누리당이 어떤 책임을 질지는 우리 당원들과 함께 우리가 결정할 일이지 당을 배신하고 떠난 바른정당이 왈가왈부할 일은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김 대변인은 "바른정당이 뭘 하든 국민들은 큰 관심이 없다는 것은 정의당 보다 낮은 지지율이 보여준다. 다만 어떻게든 새누리당을 모함하고 비방해 국민의 환심을 사겠다는 저급한 '힐난정치'에서 벗어날 수 있길 옛 동지로서 충고할 뿐"이라고 말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