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대표, 특검 연장 촉구... 23일 직권상정 검토
상태바
야4당 대표, 특검 연장 촉구... 23일 직권상정 검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2.2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까지 답하라" 황교안 권한대행 압박... 추미애 "청와대와 자유당 꼼수 분쇄하겠다"
▲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추미애 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왼쪽부터)는 21일 국회에서 만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법 입법취지에 맞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야4당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위한 박영수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법 입법취지에 맞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승인하라"고 요구했다.

야4당 대표들은 특히 황교안 대행에게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입장을 이날까지 명확하게 밝히라고 최후통첩했다.

황 대행이 끝내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는 국민의 절대적 요구에 따라 특검법 연장 개정안을 오는 23일 국회 본회의 처리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황교안 대행이 만약 오늘까지 야4당 대표들의 요구에 대해 답이 없을 경우 특검법 연장 개정안을 오는 23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하기 위한 직권상정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검법 연장안이 법사위 문턱을 넘어 본회의에 상정되는 게 정상이지만 이 경우 법사위 여야 간사 간 합의가 필요한데 한국당이 반대하고 있어 어려운 현실이다.

이 때문에 법사위를 통하지 않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으로 본희의에 바로 상정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이다.

현행 박영수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안은 30일이지만 야4당이 추진하는 특검법 연장 개정안은 50일 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야4당 대표들은 이밖에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의 정국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구체적인 논의는 후후에 날짜를 다시 잡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특검 기간 연장 및 개혁입법 관철 촉구 결의문이 채택됐다.

결의문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자유한국당은 특검 연장 반대 당론을 즉각 철회하고 ▷황교안 권한대행은 특검 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수용하라고 외쳤다.

이 자리에서 추미애 대표는 "청와대와 자유당의 꼼수를 분쇄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야3당과 힘을 합쳐 조기 탄핵과 특검 연장을 강력히 촉구해나가겠다는 것이다. 특검 연장을 위해 직권상정까지 고려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로텐더홀)에서 특검 연장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다시 한번 황교안 대행을 압박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