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권주자들 "우병우, 정의의 심판대 세워야"
상태바
야권 대권주자들 "우병우, 정의의 심판대 세워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2.22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안철수, 특검 연장 촉구... "대통령 탄핵 때까지 함께할 것"
▲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안철수 등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22일 법원이 특검이 청구한 우병우 청와대 전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데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며 특검 연장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22일 법원이 우병우 청와대 전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데 대해 납득하지 못하겠다며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특검 수사 연장이 더욱 절실해졌다고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후보 쪽은 우병우 전 수석을 정의의 심판대에 세워 단죄해야 한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특검이 우 전 수석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문재인 후보의 김경수 대변인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구속영장 기각은 납득하기 어렵다. 특검을 연장해야 할 이유가 더 추가됐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곪은 부위를 도려내지 못하면 새살은 돋지 않는다. 무소불위의 권한으로 국정을 농단하고 검찰을 권력의 시녀로 만드는 데 앞장선 장본인은 반드시 정의의 심판대에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희정(충남지사) 후보도 법원의 판단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박수현 안희정 후보 대변인은 "국민 대다수는 국정농단 사태의 주요 책임자로 우병우 전 수석을 지목하고 있다"며 "특검법 연장으로 수사 동력을 확보해 반드시 국정농단 사태의 실체적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들은 정의에 기댈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탄핵까지 촛불민심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성남시장) 후보도 매우 유감이며 특검 연장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가 생겼다고 논평했다.

김남준 성남시 대변인은 "김기춘, 이재용에 이어 우병우를 구속하고 국정농단 사건의 전모를 완전히 밝히라는 것이 주권자인 국민이 촛불로 외치는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최성(고양시장) 후보도 법원의 판단을 이해할 수 없다며 우병우 전 수석은 법의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박찬권 최 후보 언론담당은 "이제 우리 국민들은 전 국민적 여망으로 바라던 우병우 전 수석의 구속이 기각된 것을 계기로 진정으로 정의를 위한 싸움이 얼마나 힘든 여정인지 더욱 실감하게 됐다"며 "온 국민이 국정농단 사태에 더욱 적극적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국민적 여망이 특검 연장으로 이어지고 우병우 전 수속에 대한 보다 더 광범위한 수사로 이어져서 궁극적으로 그가 법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스마트기반 여성일자리 창출 모범 현장인 시흥시 시화공단 프론텍을 찾아 기자들과 만나 "우병우 전 수석은 이 모든 과정에서 책임이 있는 사람이다. 지금 특검에서 시간에 쫓겨 충분하게 증거들을 제시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특검에서 기간 종료 이전에 다시 한 번 더 꼭 재청구해야만 한다. 황교안 총리도 특검 연장 꼭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연장에 동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4당도 한 목소리로 박영수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1일 국회에서 만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법 입법취지에 맞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승인하라"고 요구했다.

야4당 대표들은 특히 황교안 대행에게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입장을 이날까지 명확하게 밝히라고 최후통첩했다.

황 대행이 끝내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는 국민의 절대적 요구에 따라 특검법 연장 개정안을 오는 23일 국회 본회의 처리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직권상정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