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야4당은 끝까지 버티는 박근혜정권 끝장낼 것"
상태바
추미애 "야4당은 끝까지 버티는 박근혜정권 끝장낼 것"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2.28 11: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4당, 3월 2일 특검법 직권상정 요청하기로... 특검 시즌2 위해 공조 재확인
▲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은 28일 국회에서 대표-원내대표 연석회담을 열어 특검법 연장 및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 관련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야4당은 끝까지 버티는 박근혜정권을 끝장낼 것"이라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헌재 탄핵심판 최종변론에서 끝까지 잘못한 게 없다고 변명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끝장' '범죄일당' 등의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다.

추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야4당 대표-원내대표 연석회담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헌법재판소 최종변론에서 서면을 통해 자신은 무죄이며 모든 잘못은 국회 탓이라고 주장했다"며 "박근혜-최순실 일당들이 저지른 죄가 하늘을 찌르는데 참으로 후안무치하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또 황교안(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이 기다렸다는 듯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데 대해 "그 대통령의 그 대행"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추 대표는 "둘 사이의 불순한 교감 아래 이뤄진 특검 고사 작전이라고 이름을 붙이겠다. 가야할 길이 아직 많이 남아 있는데 여기까지라며 레일을 끊고 기름을 끊어 강제로 세운 특급열차인 것"이라며 "무면허 기관사에 의해 저질러진 불법적인 권한 남용"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염원인 적폐청산의 역을 향해 달려가던 특급열차는 계속 달려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야4당은 압도적인 탄핵 가결을 이뤄낸 저력으로 끝까지 버티고 있는 박근혜 정권을 끝장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검법에 반대하며 박근혜 대통령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대해선 야4당의 요구를 들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자유당은 대한민국 국회로서의 책무를 끝까지 하지 않을 것인가"라며 "야4당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직권상정을 포함한 모든 방안을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선 총리-후 탄핵'을 하지 않아서 유감이라는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의 지적에 대해서도 반론을 제기했다. 이를 둘러싸고 민주당·정의당과 국민의당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대통령이 총리에 대해 어떠한 권한을 이양한다는 말도 하지 않았는데 총리에 대해 서로 정치권 잿밥 노름을 했다면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갈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선 총리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모면하려는 타협안이었다"며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는 불가피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당시) 민주당은 당론으로 '2선 후퇴, 선총리, 후탄핵'을 다 물리치고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퇴진에 불응할 경우 탄핵할 것을 공당의 총의로 모은 바가 있다"고 상기시켰다.

추 대표는 끝으로 "우리 야4당이 서로 남 탓을 하기보다는 철저한 공조를 통해 탄핵 때처럼 국민의 신임에 충실한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전날 박 대통령과 대리인단의 헌재 최종변론을 언급하며 "박근혜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측 대린인단은 참으로 오만방자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특검 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행에게 화살을 겨눴다.

박 대표는 "황교안 대행은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직무는 포기한 채 박근혜·최순실 직무대행을 했고 변호인 역할을 함으로써 역사의 국민 앞에 큰 죄를 지었다고 규정한다"고 밝히고 황 대행의 탄핵을 거론했다.

또 "우리는 이러한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총리-후탄핵'을 요구했지만 일부에서 탄핵이 어렵다, 또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선총리-후탄핵을 거부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라며 "선총리-후탄핵을 거부한 분들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했다.

박 대표는 또한 특검법 직권상정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향해 "대통령이 유고인 이 상태를 비상사태로 보지 않으면 어떠한 게 비상사태냐"며 "4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야만 상정할 수 있고 비상사태가 아니기 때문에 직권상정을 할 수 없다는 궁색한 언행에 심한 불만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특검법 재제정을 포함한 정치권(야4당) 공조에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정 대표는 "진실규명을 염원하는 국민의 뜻을 철저히 짓밟고 특검수사 기간 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권한대행의 독재적 결정을 다시 한번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대통령에 대한 잘못된 의리로 인해 탄핵된 대통령의 권한대행마저 다시 탄핵돼야 한다는 세계사에 유례없는 치욕의 역사 앞에 서게 됐다"고 개탄하고 "특검법 재제정을 포함, 모든 방안에 대한 정치권의 긴밀한 공조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특검부터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국민의 여망을 좌절시켜서는 안 된다"며 "어제 야4당 원내대표들이 합의한 대로 새로운 특검법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통과시켜서 박영수 특검 시즌2를 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심 대표는 또 "국민을 배신하고 특검을 사실상 강제 폐쇄한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한 헌법적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한다"며 황 대행에 대한 탄핵 추진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야4당은 이날 '4+4' 회담에서 오는 3월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강력하게 요청하기로 했다.

아울러 3월 임시국회 소집을 즉각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꽃 2017-02-28 13:13:19
도로 아미타불되어 내란죄 뒤집어 쓰지말고
직권상정으로 특검 연장하여 다 밝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