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선총리 후탄핵' 놓고 격돌
상태바
문재인-안철수, '선총리 후탄핵' 놓고 격돌
  •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7.02.28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민주당 책임 거론... 문재인 "선총리 안은 당시 대통령의 꼼수'
▲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왼쪽부터)가 28일 '선총리 후탄핵' 안을 놓고 격돌했다. 안 전 총리는 '선총리 후탄핵'안을 받지 않은데 대한 책임을 거론했고 문 전 대표는 "선총리 안은 대통령이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였다"고 반박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28일 '선총리 후탄핵' 안을 놓고 격돌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지도부도 이 문제를 둘러싸고 연일 맞붙고 있다.

발단은 지난해 11월 8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해 총리를 추천해달라고 했던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민의당은 '선총리 후탄핵' 안을 야권에 제안하며 수용 입장이었던 반면 민주당은 "대통령이 탄핵을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린다"며 반대했다.

국민의당은 당시 '선총리 후탄핵' 제안을 받아들였다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을 거부하는 이러한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연일 민주당을 공격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당 공식회의에서 "만약 우리당의 제안대로 선총리 후탄핵이었다면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을까. 역사교과서 문제 등 얼마나 많은 개혁이 이뤄졌을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 문재인 전 대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미의당의 이러한 공세는 특검 연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야4당 대표-원내대표 회담에서도 이어졌다.

박지원 대표는 "우리는 이러한 것(황 대행의 특검 거부)을 예상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총리 후탄핵'을 요구했다. 그러나 일부에서 탄핵이 어렵다, 또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선총리 후탄핵을 거부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다. 그들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했다.

그러자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강하게 반박했다.

추 대표는 "(당시) 대통령이 총리에 대해 어떠한 권한을 이양한다는 말도 하지 않았는데 총리에 대해 서로 정치권 잿밥 노름을 했다면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갈 수 없었을 것"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당론으로 '2선 후퇴, 선총리, 후탄핵'을 다 물리치고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퇴진에 불응할 경우 탄핵할 것을 공당의 총의로 모은 바가 있다"고 상기시켰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선 총리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모면하려는 타협안이었다"며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는 불가피한 것이었다"고 추 대표를 거들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신경전은 장외로까지 번지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장외에서 공방을 벌였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양평동 한경닷컴 IT교육센터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선총리 후탄핵'을 거부한 민주당에 대해 책임론을 제기하며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어떤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안 전 대표는 "당시에 왜 그렇게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금 기사를 찾아보면 당시 기록이 다 나와 있다. 그 당시 주장도 다 나와 있다. 진실을 숨길 수는 없다"며 문 전 대표와 민주당에 대해 '선총리 후탄핵' 제안을 거부한 이유를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그때 (박 대통령의) 선총리 임명 제안은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였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만약에 그 논의에 야당이 들어섰다면 탄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탄핵이 됐다고 해도 훨씬 시간이 늦춰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탄핵 국면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의 갈등은 지난해 12월 국회의 대통령 탄핵안 처리 시기를 두고도 빚어졌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가능한 빠른 시기인 '12월 2일' 처리를 주장한 반면 국민의당은 '12월 9일' 입장을 굽히지 않아 결국 탄핵안은 12월 9일 처리됐다.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