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경찰대학 개혁방안 발표
상태바
이재명 후보, 경찰대학 개혁방안 발표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3.0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만 경찰 모두에게 기회가 열린 간부 양성기관으로 전환하겠다"
▲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는 5일 "12만 경찰 모두에게 기회가 열린 간부 양성기관으로 전환하겠다"며 경찰대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1월 30일 이 후보가 성남시 분당구 야탑지구대를 방문해 근무 중인 경찰을 격려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경찰대학 출신에 대한 편중 인사로 경찰 조직 내부에 금수저·흙수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경찰대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이재명 후보는 5일 정책브리핑 자료를 통해 "경찰대를 12만 경찰 모두에게 기회가 열린 간부양성기관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치안감 이상 간부 32명 가운데 절반 이상인 18명(56.3%)이 경찰대 출신이다. 2013년의 34.4%와 2014년의 43.3%에 비해 경찰대 인사 편중 추세는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라 이 후보는 ▲경찰대 정원 확대(1000명) 후 학사‧석사‧박사과정 설치 ▲5년 이상 경력 근무성적 우수자들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관으로 발전시키는 경찰대학 개혁방안을 제시했다.

단지 경찰대학을 졸업했다는 이유 만으로 간부로 임용되는 세계적으로 거의 유례가 없는 경찰 충원 구조상의 특혜를 중단시키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경찰 내 금수저 흙수저 논쟁은 없어져야 하고, 고위직 승진이 경찰대 출신에 집중되는 인사편중 현상은 해소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찰대학을 개혁해 경찰이 국민의 사랑을 받는 민주 경찰로 거듭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취지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