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방정부가 주도하는'맞춤형 다문화 정책' 발표
상태바
이재명, 지방정부가 주도하는'맞춤형 다문화 정책' 발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3.09 09: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는 9일 지방정부가 주도하는'맞춤형 다문화 정책'을 발표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는 지자체가 주도하는 '맞춤형 다문화 지원 정책'을 공개한다.

이 후보는 청년·장애인·여성 등 1일 1정책 행보를 이어나가며 선명·정책 투트랙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 후보는 9일 ▲다문화가정 멘토링 확대 ▲시·군·구별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내실화 ▲다문화 정책 사무를 중앙정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이 후보는 다문화 가정의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한 단계별 적응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 체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현행 다문화 가정 지원체계는 중앙정부 중심으로 여성가족부, 교육부, 법무부 등의 관리 주체가 산재돼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맞춤형 지원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이 후보는 다문화 정책의 주된 사무를 중앙정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해 현장에 적합한 행정 혁신에 주력할 예정이다.

예컨대 시군구협의회와 교육감 협의회 등이 사례를 공유하고 정책을 개선토록 하는 한편 중앙정부는 법제 개선, 영사업무 등 업무를 담당하도록 업무를 분장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이재명 후보는 지난 2010년 일본에서 열린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국제회의(UCLG ASPAC)에 성남시 다문화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참석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얻은 적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산아줌마 2017-03-09 10:08:11
이재명 시장님은 정말 대통령 자격이 충분해. 결단력 추진력 행정업무까지 이렇게 완벽한 정치인을 29년 동안 본적이 없다.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