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사법정의 실현으로 진정한 국민주권시대 열겠다"
상태바
손학규 "사법정의 실현으로 진정한 국민주권시대 열겠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3.1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법패권국가' 끝장내야... "7공화국의 새로운 나라는 '법꾸라지' 없는 법치국가 될 것"
▲ 야권의 대권주자인 손학규 국민의당 대선 경선후보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 개혁 공약을 발표하고 "사법정의 실현으로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야권의 대권주자 손학규 국민의당 대선 경선후보는 16일 "사법정의 실현으로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손학규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 개혁 공약을 발표하고 "'무법패권국가' '불법공화국'을 끝장내야 한다"고 말했다.

손 후보는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는 사법 정의로부터 시작된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특히 "새로운 나라는 수백억 원을 횡령한 재벌총수는 무죄가 되고 가난에 허덕이다 아이 먹일 분유 한 통 훔친 엄마는 유죄가 되는 기득권 특권층의 '무법패권국가' '불법공화국'이 아닌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국민이 법 앞에 평등한 완전한 사법 정의가 구현되는 나라여야 한다"며 사법 개혁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손 후보는 "먼저 사법권력 견제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법부의 신뢰를 회복하고 법치주의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한 사법부의 구성과 재판을 통해 '국민을 위한 사법'과 '국민에 의한 사법'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민주권주의에 충실한 검찰 구성과 수사, 기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사법 재판의 공정성, 형평성 및 투명성 보장을 통해 국민의 인권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손 후보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처장 임명은 국회 단수추천으로 대통령이 임명) ▲판·검사 등 공직자의 전관예우 원천 차단 ▲검찰의 기소독점권 일부 배제 ▲사법권력자에 대한 탄핵절차법 신설 ▲배심재판의 근거 규정 마련 및 확대 추진 ▲검찰·경찰 권력의 민주적 정당성 부여 및 지방분권화 추진(지방검찰청 검사장 및 지방경찰청장 직선제, 정당공천은 배제) ▲사법부의 민주적 정당성 부여(대법원장, 대법관은 법관인사위원회에서 선출) ▲평시 군사법원 폐지를 약속했다.

손 후보는 "7공화국으로 열어갈 새로운 나라는 기득권 특권층의 불법공화국, 검찰공화국이라는 6공화국의 오명을 벗겨내고 '법꾸라지' 없는 나라, 국민 모두가 법의 보호 아래 안전과 행복한 삶을 누리고 국민 모두가 법 앞에 평등한 나라, 완전한 법치주의 국가가 될 것이다. 그런 나라를 손학규가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