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3당은 국민 배제한 개헌 야합 즉각 중단하라"
상태바
민주당 "3당은 국민 배제한 개헌 야합 즉각 중단하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3.1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은 17일 3당의 대선 전 개헌 추진 합의에 대해 '야합' '배신'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민주당은 17일 3당의 대선 전 개헌 추진 합의에 대해 '야합' '배신'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3당은 단일 개헌안에 19대 대통령의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부칙조항을 삽입하고 현행 헌법의 중임 제한 조항을 삭제하는 데 합의했다. 이러한 분권형 개헌을 대선과 함께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국민 배제한 개헌 논의는 촛불민심 거역하는 부정한 야합"이라고 비판했다.

고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3당의 개헌안에 대해 "임기 단축 대신에 중임 제한을 풀어주겠다며 대선주자들을 꼬드기려는 것 같은데 참으로 정략적인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지금 개헌장사 하자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개헌은 국민의 요구를 반영해 나라의 근간인 헌법을 바꾸는 일이다. 이러한 과정에 국민을 배제한 채 정략적이고 정치공학적인 개헌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을 배신한 야합에 불과하다"며 "3당은 국민을 저버린 파렴치한 개헌야합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고 대변인은 "개헌은 국회와 국민적인 총의를 모아 발의돼야 하고 내년 지방선거(6월)에 맞춰 정당한 투표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아침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도 3당의 대선 전 개헌 합의에 대해 '꼼수' '야합' 등으로 맹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제 우리 정치권에 보수는 없고 꼼수만 남았다"며 "각 당은 국민께 혼란을 드리는 3당 야합을 즉각 폐기하고 국회 개헌특위 논의에 집중해달라"고 촉구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