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노무현 "국민 여러분께 면목없습니다"
상태바
고개 숙인 노무현 "국민 여러분께 면목없습니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4.30 10:5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8시2분 봉하마을 출발... 오후 1시20분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 도착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습니다. 실망시켜 드려 죄송합니다. 가서 잘 다녀오겠습니다."
[2신 : 30일 오후 1시35분]

노무현 전 대통령이 30일 오후 1시2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 도착했다.

노 전 대통령은 미리 대기하고 있던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에 일일이 답하기 곤란한 듯 "다음에 합시다"라고 짧게 답한 뒤 허영 대검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으며 청사로 들어갔다.

노 전 대통령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돈을 받은 혐의로 포괄적 뇌물죄가 적용될 예정이다. 검찰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압축 조사를 마친 뒤 노 전 대통령을 일단 이날 밤 귀가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대검청사 앞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둘러싼 찬반 집회가 열려 경찰의 삼엄한 경계가 펼쳐졌다.

[1신 : 30일 오전 10시51분]

노무현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떠나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로 향했다. 1995년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구속 이후 14년 만의 전직 대통령 검찰 소환이다. 

감색 양복에 연한 하늘색 넥타이를 맨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께 사저 앞에 모인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뒤따랐다.

노 전 대통령이 사저 현관을 걸어나오 때 계단 양쪽에는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 등 참여정부 주요 인사 30여 명이 줄지어 섰다.

이들은 이심전심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눈 인사를 주고받으며 "잘 다녀 오시라"고 응원 메시지를 전달했다.

포토라인에 선 노 전 대통령은 만감이 교차하는 듯 다소 복잡한 표정을 지으며 연한 웃음을 흘리기도 했다. 자신의 팬클럽인 노사모 회원들이 '노무현'을 연호하자 고개를 돌려 말없이 바라보기도 했다.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습니다. 실망시켜 드려 죄송합니다. 가서 잘 다녀오겠습니다."

울먹이는 듯한 젖은 목소리로 이 세 마디만 남기고 그는 지지자들과 고향을 뒤로하고 천리 먼 길을 떠나기 위해 대기하고 있던 청와대 의전버스에 올랐다.

노사모 회원과 마을 주민 등 300여 명은 사저 앞과 마을을 빠져 나가는 길가에 늘어서 '노무현'을 연호하며 노 전 대통령을 배웅했다.

▲ 노사모 회원과 마을 주민 등 300여 명이 노 전 대통령을 태운 버스가 마을을 빠져 나가는 길가에 늘어서 '노무현'을 연호하며 노 전 대통령을 배웅했다.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같은 잣대로 수사하라는 팻말이 눈에 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이들은 노란 풍선과 '우린 끝까지 당신과 함께합니다'라고 적힌 펼침막을 들고 나왔고, 일부는 눈물을 흘리며 버스가 지나가는 길 위에 노란 장미꽃을 뿌리기도 했다.

지지자들 손에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검찰이 노 전 대통령 대하듯 똑같은 잣대로 수사하라는 팻말이 들려 있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특히 봉하마을 주민 수십여 명은 노 전 대통령을 배웅하며 '고향의 봄'을 합창하기도 해 주변을 안타깝게 했다.

노 전 대통령을 태운 버스는 이날 오후 1시30분께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에 도착할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병술 2009-04-30 17:18:13
그런만큼 한치의 오차도 없지.
인과응보라는 말도 있지 않나.
위정자들은 이런 말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
국민이 어리석어 보일지라도 돌아보면 늘 깨어 있는 것이 민초들이다.
얕보지 마라. 큰 코 다친다. 역사와 민심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놈우연 2009-04-30 14:42:41
희끗희끗한 흰 머리가
더욱 쓸쓸하게 하는군. 전직 대통령 검찰 소환 이번이 마지막이됐으면 한다.
이제 이런 일 없어야 한다. 이것으로 검찰 소환 졸업해야지.

비타민 2009-04-30 14:30:55
실망스럽다.
정치 발전은 영원이 요원한가 보다.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이라던 노무현마저 저러니
국민은 누굴 믿고 살아야 한단 말인가.
정치하는 사람들 믿을 하나도 없다는 말이 참말이다.
노무현, 대국민 사과를 백번 해도 모자란다.

101보충대 2009-04-30 12:19:33
다시는 이런 모습 보지 않앗으면 한다.
부끄러운 역사다. 국민을 생각한다면 이런 일이 애초에 발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