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착잡.. 허탈.. 참담..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상태바
정치권 "착잡.. 허탈.. 참담..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4.30 11: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대검찰청으로 압송되는 장면을 텔레비전으로 지켜 본 정치권은 착잡하고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여야 정치권은 이날 대변인 등의 논평을 통해 "다시는 이러한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말아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검찰에 불려 다니는 전직 대통령을 보는 국민의 속은 까맣게 타 들어간다"며 "전직 대통령이 불미스런 일로 법의 심판을 받는 것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마침표가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검찰은 신중하게, 철저한 증거에 의해 수사해야 한다. 노 전 대통령을 신문하는 것은 검찰이 아니라 곧 국민이라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도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참으로 안타깝고 불행한 일"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안타까워했다.

이어 그는 "오늘 소환 조사를 끝으로 모든 진실이 반드시 밝혀지길 기대하며 무엇보다 불구속 수사의 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점을 거듭 지적한다"며 "또한 모든 의혹의 한가운데 서 있는 천신일 회장 등 살아 숨쉬는 권력 실세들에 대한 수사도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을 꼭 서울로 소환해야 하느냐. 권양숙 여사처럼 부산에서 조사를 해도 되는 것 아니냐"고 검찰의 수사 태도를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참으로 눈을 돌리고 싶은 하루, 가슴이 시린 하루, 긴 하루가 될 것"이라며 소회를 밝혔다. 불구속 수사를 검찰에 주문하기도 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에 대해 "참담한 심정"이라며 허탈해 했다.

우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은 박연차 리스트에 대한 수사가 이번 4.29재보궐 선거에서 심판받았음을 유념해야 한다. 이전 정권에 대한 편파적 수사에 대해 유권자는 분명히 심판했고, 경종을 울렸다"며 공정한 검찰권 행사를 촉구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 검찰 출두는 다시는 반복되지 말아야 할 국민의 불행"이라며 "검찰권이 정치보복적 수단으로 악용되어서는 절대로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덴동쪽 2009-04-30 14:28:16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건가.
정말 장탄식이 나온다.
이런 나라에서 사는 국민이 불쌍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