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외국인주민 유형·국적·성별 전면 실태조사
상태바
행안부, 외국인주민 유형·국적·성별 전면 실태조사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04.3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새달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업무 관련 부처인 교육과학기술부·법무부·보건복지가족부·여성부와 합동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현황을 조사한다.

행안부는 이 조사에 대해 "그동안 외국인 업무와 관련한 정책 수요에 따라 소관 부처별로 조사해 오던 것을, 관련 부처가 필요한 자료를 공동으로 조사·공유함으로써 정부통계에 대한 신뢰성 제고와 중복 조사를 방지하고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통합적인 정책 수립 및 집행을 위해 실시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시·군·구, 읍·면·동에서 외국인 등록 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한 전산시스템 위주로 실시된다. 조사 대상은 외국인 주민의 유형별(외국인 근로자, 결혼이민자, 재외동포 등)·국적별·성별·연령별(자녀) 현황과 외국인 주민에 대한 지원기구 등이다. 조사 결과는 7월 중 발표 예정이다.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법무부·복지부·여성부는 공동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결혼이민자 가정의 경제 상태, 생활 양식 등 기초 현황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외국인 주민 자녀 정보를 교육관련시스템과 연계하여 초·중·고 재학생 현황을 파악하는 등 정부의 각종 지원 정책 수립의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고윤환 행정안전부 지방행정국장은 "이번 외국인주민 실태조사는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질 높은 사회통합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본이 되는 매우 중요한 업무"라며 "관련 부처는 물론 일선에서 직접 조사에 참여하는 각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