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출산부터 보육과 교육, 국가가 책임지겠다"
상태바
안철수 "출산부터 보육과 교육, 국가가 책임지겠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4.14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정책 공약 발표...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 보육 및 육아 시설 확대 약속
▲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는 14일 "보육과 교육은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내용의 육아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출산부터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사진=안철수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는 14일 "출산에서부터 보육과 교육은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학부모와 함께하는 육아정책 간담회'를 열어 생애 발달 초기인 영유아에 대한 보육과 유아교육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행 영유아 보육을 국가가 책임지는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아이를 키우는 일은 국가를 키우는 일의 시작"이라며 "다음 정부는 국가가 영유아 보육을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국가와 기업이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현재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타개책은 국민에게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국가와 기업, 사회가 함께 만들어 주는 것"이라며 "국가와 기업의 육아지원 강화를 통해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사회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믿고 맡길 수 있는 질 높은 보육을 국가가 앞장서서 챙기는 것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미래에 대한 투자"라며 "출발선에 있는 우리 아이들이 유아교육부터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미래 투자의 첫걸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대한민국을 위한 안 후보의 보육정책 핵심은 ◈ 국가가 출산부터 책임지겠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출산에서 어린이집 입소 전까지는 보육사각지대다. 경제적 부담인 산후조리를 국가가 더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산과 산후조리 입원기간 건강보험을 3일에서 10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서비스를 시작하고 농어촌 등 산후조리원 부족 지역에는 지자체 주도의 공공산후조리원 만들겠다고 했다.

◈ 또 부모가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볼 수 있는 사회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행 유급 3일 최대 5일까지 쓸 수 있는 배우자 출산휴가를 30일까지 확대하고 휴가급여를 보장하겠다고 했다. 엄마, 아빠 모두 마음놓고 경제적으로 눈치보지 않고 불이익 당하지 않는 육아휴직을 위해 근로감독관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도 내놨다. 육아휴직 90일까지 해고할 수 없도록 하고 가족 돌봄 휴직을 90일에서 180일로 연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안 후보는 이어 "아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가 웃어야 한다"며 보육교사의 근무여건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보육교사 1일 8시간 근무 정립과 부모의 시간 연장 보육 활성화를 내세웠다. 또 △표준보육비용 현실화 △보육교사 행정요원 지원체계 구축 △어린이집 보조교사 대폭 확대 △연수교육 전문기구 설치로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를 약속했다.

◈ 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양질의 보육 및 육아교육 시설 확충을 약속했다.

양질의 국공립 어린이집과 공립 유치원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어린이집 신축과 매입을 통해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을 20% 이상 확대하고 ▷병설유치원을 6000개 이상 늘리고 공립 유치원 비율을 40% 이상 끌어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직장어린이집 확대도 약속했다.

이와 함께 ◈ 아동의 튼튼한 성장을 위해 과감한 투자(방과 후 초등돌봄 교실 확충 등 지원 확대, 지역아동센터 내실화, 아동수당 도입) ◈ 유아들에게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국가 지원 확대(유치원의 유아학교 명칭 전환으로 기본학교제도 정착, 보육 및 유아교육 행정체계 통합, 질 높은 교육 제공, 학제개편 통해 만3세부터 교육비 국가 책임)를 공약했다.

안 후보는 "보육과 교육 국가가 책임져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 것"이라며 "그 미래를 여는 첫번째 대통령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안철수 후보는 15일 오전 9시 과천 중앙선관위를 직접 방문해 19대 대통령선거 후보 등록을 할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