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길 "문자폭탄은 정치참여가 아니라 디지털 테러"
상태바
최명길 "문자폭탄은 정치참여가 아니라 디지털 테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5.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자폭탄 논란 가열... 문자폭탄에 정말 콘트롤타워가 있는 것일까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다시 불거진 문자폭탄. 특히 이 후보자의 자질 검증메 나선 야당 의원들을 표적으로 한 문자폭탄 집중적으로 쏟아졌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다시 불거진 문자폭탄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 되고 있다.

정치폭력이다, 디지털 테러다, 민주주의 파괴행위다 라는 강도 높은 비판 목소리가 있는가 하면 일종의 정치참여라고 두둔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24~25일에는 수백통에서 수천통의 문자폭탄을 받은 의원들도 있다. 문자폭탄은 대부분 총리 후보자의 검증에 날을 세운 야당 의원들에 집중됐다.

이러한 문자폭탄은 지난해 대통령 탄핵 전후에 1차 논란이 됐었다. 그러다 지난 3월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후보 쪽 지지자들이 문 후보 경쟁자들에게 무차별 문자공격을 하면서 2차 논란이 불거졌다.

26일 아침 방송된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는 문자폭탄의 표적인 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 의원과 여당인 민주당 의원이 문자폭탄 문제를 놓고 토론했다.

민주당에선 강훈식 국회의원, 자유한국당에선 정용기 국회의원, 국민의당에선 최명길 국회의원 등 각당 원내대변인이 나왔다.

먼저 지난 대선 전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간 최명길 의원이 이야기를 꺼냈다.

최 의원은 "사실 문자폭탄하면 저도 개인적으로 참 많이 받아봤기 때문에 이게 얼마나 사람을 황폐하게 만들고 피폐하게 만드는지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29일 민주당을 탈당한 최 의원은 개헌을 주장했다고 호된 문자 공격을 받았다. 당시 민주당과 문재인 후보는 개헌에 소극적이었다.

최 의원은 "작년에 제가 어떤 당을 떠나는 결심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별것도 아니고 개헌해야 된다 라고 얘기한 것인데 그런 아주 당연한 요구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나 자신이 지지하는 정파의 의견과 다르다는 이유로 문자폭탄하는 것을 보고 이건 정말 날이 갈수록 민주주의의 적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국민의당 청문위원인 김광수 의원에게도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질의를 한 뒤 3시간 만에 1500개 가까운 문자폭탄이 쏟아졌다고 한다.

문자 내용도 '두고 봐라' '더 이상 국회의원 할 생각 말아야 할 것이다' '낙선시키겠다' 등 폭력적이고 위협적이다.

최명길 의원은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 '의사표현이다, 정치참여다'라고 하는데 그것은 미사여구에 불과하고 실제로는 디지털 테러라고 봐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은 "이번 우리 청문위원들이 (문자폭탄에) 질린다고 한다"며 문자폭탄의 폐해를 상기시켰다. 이 때문에 전화번호를 바꾸는 의원들도 있다고.

정 의원은 "거기다가 이게 정치참여가 아니라는 것이 굉장히 조직적이고 어디선가 컨트롤타워가 있다고 믿어지는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대 정파 의원들을 표적으로 일삼는 문자폭탄은 개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조직적이라는 얘기다.

이에 대해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즉각 반박했다. 자신도 문자폭탄을 받아 봤지만 컨트롤타워가 있다는 의혹 제기는 맞지 않다고 했다.

강 의원은 다만 문자폭탄 배경에는 잘못된 팬클럽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며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 탄생 배경에는 노무현 대통령이라고 하는 전직 대통령의 죽음이 있었고 그것에 따라서 굉장히 아끼고 지켜야겠다는 분들이 많은 건 사실이다. 어쨌든 정치인들한테 개별적으로 타격을 주고 마음을 쓰게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라며 "(문자폭탄은) 그런 배경에서 만들어진 잘못된 팬클럽문화"라고 비판했다.

이를테면 '문자폭탄'을 이른바 '정치팬덤'(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팬들의 의식, 움직임)의 하나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사실 저도 받아봤지만 계속 지속되진 않는다. 막상 받아보면 그때그때 사안에 따라 오고 또 안 오고 이렇게 하는데 한축으로 정치인들도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런 정도의 분노하고 있구나, 그들이 왜 분노할까도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자폭탄을 시민의 정치참여 행위의 하나로 보자는 것이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그렇게 볼 수 없다고 했다. 특히 문자폭탄의 컨트롤타워를 재차 언급했다.

최명길 의원은 "컨트롤타워가 없다고 볼 수 없는 것이 오는 문자의 2/3 정도는 특정한 목적을 가진 그룹에 의해서 보내진다고 볼 수밖에 없는 정황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 저도 개인적으로 밤사이에 예를 들어서 1000통의 문자가 왔다. 그러면 그 중에서 한 700~800통의 문자는 30여 개 전화번호에서 반복적으로 온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뭔가 조직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 독려되지 않으면 이뤄질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정용기 의원도 "컨트롤타워가 있다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정황이 있다"며 "이 문제 관련해선 대통령께서 좀 더 명확하게 문자폭탄을 하는 누리꾼들한테 메시지를 지지자들한테 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 프로그램이 끝나면 또 문자폭탄이 쏟아지지 않을까 우려를 나타냈다.

강훈식 의원은 민주당 차원에서 문자폭탄 문제를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건 어떻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게 되면 인과관계가 대통령이 마치 지시한 것처럼 돼 버린다"며 반대했다.

그렇다면 문자폭탄을 제어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최명길 의원은 문자폭탄을 보내는 분들이 스스로 자제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