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에게 시키냐"
상태바
야당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에게 시키냐"
  • 류재광 기자
  • 승인 2017.05.2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의 인사기준 원칙 변경 해명에 맹비난... '궤변' '고무줄 잣대' '국민 기만'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26일 문재인 대통령의 '5대 비리 관련자 고위직 원천 배제' 원칙 수정에 대한 해명을 한 데 대해 야당은 일제히 반발하며 대통령의 직접 해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류재광 기자] 청와대가 26일 문재인 대통령의 '5대 비리 관련자 고위직 원천 배제' 원칙 수정에 대한 해명을 한 데 대해 야당은 일제히 반발하며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과 사과했다.

그러면서 "선거캠페인과 국정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는 없으며 빵 한 조각 닭 한 마리에 얽힌 사연이 다 다르듯이 관련 사실에 대한 내용 또한 들여다보면 성격이 아주 다르다"고 해명했다.

임 실장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현실적인 제약 안에서 인사를 할 수밖에 없다"며 이른바 '5대 비리 관련자'에 대해서도 고위직 임명을 할 것임을 내비쳤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청와대는 변명이 아닌 명확한 인사 기준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임종석 비서실장의 인사 기준에 대한 입장 발표는 일방적으로 독주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사회적 상실감이라는 모호한 명분을 앞세워 5대 비리 관련자라도 자질과 능력이 있는 경우 임명을 감행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정권 입맛에 맞춘 고무줄 잣대로 인사를 하겠다는 정치적 꼼수"라고 비난했다.

정 대변인은 또 "문재인 대통령은 5대 원칙을 스스로 파기한다는 것인지, 차후 예정된 청문회에 앞서 분명한 인선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빵 한 조각, 닭 한 마리에 얽힌 사연'을 판단하는 주체는 국민"이라며 임종석 비서실장의 해명은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임종석 실장의 해명을 거론하며 "그렇다면 선거 운동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제시한 '5대 비리 고위공직 원천배제 원칙'은 국정운영에는 적용할 수 없는 캠페인용 공약이었음을 인정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른바 '5대 비리 고위공직 원천 배제 원칙'은 수정된 것인지, 고수하는 것인지 청와대에 대답을 압박했다.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통큰 행보를 보이면서 인사 원칙 위반에 해명은 왜 비서실장을 내세우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인사 발표 때처럼 대통령이 직접 나서라는 것이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당선된 데에는 이러한 공약을 보고 지지한 국민들이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무짜르듯 당선된 지 보름 밖에 안된 상황에서 대국민 공약인 인사원칙을 적용하기 어렵다고 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오 대변인 이어 "국민들은 자신의 인사원칙을 거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대통령 입을 통해 듣고 싶어한다"며 "직접 해명하고 솔직하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소통하겠다는 대통령의 올바른 모습"이라고 충고했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도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직접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을 앞
세워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태도"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설 것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 또한 "국민의 공감을 얻기보다는 더욱 더 실망하게 하는 궤변수준의 해명을 비서실장을 통해 내놓고 그냥 넘어가자는 태도로는 사태를 매듭지을 수가 없다"며 "공약 당사자인 대통령의 진솔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제 과거의 기준이 아닌 새로운 대한민국의 '내일'에 맞는 인사청문회의 새 기준을 만들 때라고 밝혔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과거의 기준으로 우리도 '위장전입' 문제를 이유로 인사에 비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던 점을 고백한다"며 "그러나 이제는 '반대를 위한 반대'와 '낡은 기준'이 아닌 새로운 대한민국의 내일을 열 수 있는 새로운 기준들을 세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의 책임 있는 사과와 고백은 미래를 위한 인선기준을 잡자는 것이다. 이에 국회도 맞춰나가야 한다.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예정대로 진행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야당과 소통하며 국정을 운영해 나가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자성에 화답하는 넉넉하고 품격 있는 정치를 기대한다"고 거듭 야당의 이해를 구했다.

류재광 기자 hikyricky@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