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총리인준 거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
상태바
박주선 "총리인준 거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7.05.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문제 풀어야' 결자해지 촉구... 오늘 오후 6월 임시국회 개막
▲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야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지연·거부하고 있는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이라며 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야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지연·거부하고 있는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이라고 지적했다.

박주선 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이렇게 말하고 "문제 해결은 원인제공자가 풀어야 한다. 총리 문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한 이른바 '5대 인사원칙 기준'이 무너진 데 대해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요구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 위원장은 "이낙연 총리 지명자 인사청문회 관련해 최근 대통령과 여당, 청와대의 안일하고 적반하장식 대응에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했다. 과연 야당과 협치를 하려는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 간다고 했다.

이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게 상황을 악화시킨 책임은 전적으로 여당과 청와대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날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앞서 추미애 대표는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워크숍에서 야당의 총리 인준 반대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가 아니라 야당의 눈높이에서 반대하고 있다"며 "야권은 더 이상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말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행여 야권이 인사 후보자의 단순 실수나 불찰까지 흠결로 삼고 대통령을 흔들고 보겠다는 정략적인 심산은 아니길 바란다"며 "국민적 눈높이에 맞는 청문과 인준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주선 위원장은 "야당과의 협치를 포기하고 청와대의 지침을 맹종하는 과거의 여당의 구태를 재현한 것"이라며 "그래서는 협치가 작동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위칙은 지키라고 세우는 것이다. 예외는 또 다른 예외를 낳는다. 위장전입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세운 5대 인사원칙이다. 대통령 취임사의 잉크가 아직 마르지도 않았다"며 대통령이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지금 스스로 세운 원칙을 깨뜨리면서 야당이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야당을 원망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적반하장이고 야당을 거수기로 바라보는 구태의 전형적인 태도"라며 "이것이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 밝힌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인가"라고 반문했다.

국민의당은 협치의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치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 청와대의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부탁했다.

박주선 위원장은 "이 사안의 본질은 인사 5대 원칙의 문 대통령 공약을 파기한 것에서 비롯됐다"며 "이 점에 대해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직접적인 경위 설명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스스로 약속한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린 인사원칙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을 국민은 기대하고 있다고 대통령의 진솔한 고백을 거듭 요구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오후 2시 6월 임시국회를 개막한다. 이날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임명 동의안을 처리하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상당한 파행이 예상된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