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리 후보자 인준 야당 설득에 총력전
상태바
민주당, 총리 후보자 인준 야당 설득에 총력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5.29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야당에 대승적 결단 부탁... 야당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 민주당 지도부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공식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에 야당의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추미애 대표는 탄핵 사태에 따른 국정 공백을 하루빨리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대승적 결단을 해 달라고 야당에 호소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 지도부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에 야당의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은 지난 수개월 간 이어온 촛불과 탄핵, 대선의 대장정을 마감하고 새로운 협치의 시대를 여는 첫 실마리"라며 "총리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해 대승적 차원에서 적극 협조해 달라"고 야권에 부탁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한 5대 원칙에 대해 "국민이 만들어 주시고 국민이 요구해온 인사 기준이다. 따라서 국회는 5대 기준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등 고위 공직 인사 배제 5대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이낙연 총리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 문 대통령이 지명한 첫 내각 인사부터 '위장 전입' '세금 탈루'가 확인된 것.

이에 따라 야당은 대통령의 직접 해명과 재발 방지 약속, 인사 재고 등을 요구하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이낙연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

민주당과 청와대는 공직 후보자에 대한 새로운 검증 기준을 만들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야당에 제안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는 "하루라도 빨리 국정공백을 메우고 국정을 정상화시키라는 것이 국민의 한결같은 목소리고 간절함"이라며 "오늘 여야 간 전격적인 합의가 이뤄지길 다시 한번 국민과 함께 기대하고 호소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우리가 보더라도 도덕적으로나 법적으로 혹은 사회통념의 도를 넘어서는 부적합이 있다면 우리당부터 먼저 나서서 반대할 것"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야당의 대승적 결단을 호소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인준 처리는 사실상 여야의 첫 번째 협치 시험대다. 청와대가 진심으로 국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며 협조를 구했고 야당의 문제 의식에 정부여당이 공감하고 있는 만큼 대승적 결단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가 열리는 이날 총리 임명동의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생각이다. 본회의는 오후 2시에 예정돼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인사 원칙의 적용과 관련한 제도 개선은 여야가 신속하게 국회에서의 논의를 진행하고 총리인준안은 그것대로 처리하는 것이 국민들의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길이다. 민주당은 내일은 없다는 각오로 야당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일부 인사 청문 대상자들의 위장전입 문제가 제기된 데 대해 집권여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다시 한번 국민께 사과했다.

김 최고위원은 "비록 과거와 같은 사익 추구를 위한 위장 전입이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이에 대해 아무 문제없다는 듯 그냥 넘어가겠다는 것이 아니다. 야당에서도 부디 청와대와 여당의 진정성을 이해해 주시고 더 이상 국정공백이 계속되지 않도록 양해해 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특히 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는 매우 시급하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과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진 지난 10개월의 국정공백 상태를 하루 빨리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인수위도 없이 출범한 정부가 총리 인준마저 지체된다면 경제와 안보 상황이 위중한 이 시기에 자칫 국익을 지키기 위한 발 빠른 대처가 지체될 수 있다"며 야당의 대승적 협조를 재차 당부했다.

백혜련 대변인까지 나서 국회 브리핑에서 "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인사청문 대상자들의 위장전입 논란에 유감과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께 사과하고 국정 안정을 위한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 첫 정례회동에서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참석해 야당 결단과 협조를 구했다.

이 자리에서 우원식 원내대표는 청와대 국회 공동 고위공직자 검증기준 논의를 바로 이날부터 신속하게 시작해서 제도 개선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야당의 반응은 여전히 냉랭하다.

대통령이 약속한 '5대 인사기준'이 바뀐 배경에 대해 대통령의 충분한 해명과 재발 약속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