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동의... 공공주택 우선 적용"
상태바
김현미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동의... 공공주택 우선 적용"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6.1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회서 정동영 의원 질의에 답변... 후분양제 의무화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
▲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15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그동안 도입여부를 놓고 논란이 돼온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를 공공주택 부문부터 우선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그동안 도입여부를 놓고 논란이 돼온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를 공공주택 부문부터 우선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15일 오전 이뤄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분양원가 공개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공공분야에 대해서는 열린 자세로 먼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정동영 의원은 그동안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와 후분양 의무화를 줄곧 주장해 왔다.

정 의원은 김 후보자의 이날 답변에 대해 환영하고 부동산·주택정책의 대전환의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고 논평했다. 아울러 이후 장관에 임명되면 주무장관으로서 의지를 가지고 적극 추진할 것을 기대했다.

김 후보자는 다만 정 의원의 '후분양 의무화' 주장에 대해서는 "후분양제로 전환하면 돈 없는 소비자가 대출로 집을 사게 되는 부담이 있고 건설업자도 일부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고 평소 소신을 밝혔다.

이어 '비정상의 정상화 차원에서 후분양제를 적극 검토할 의지가 있느냐'는 정 의원의 후속 질의에 대해 김 후보자는 "열심히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정동영 의원은 오전 인사청문회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후분양 의무화에 대한 김현미 장관 후보자의 답변은 주무장관으로서 도입 여부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는 흔적으로 이해하고 싶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기존 선분양제는 각종 부동산 투기와 집값 상승의 주범이자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퇴행적 제도로서 반드시 없어져야 할 적폐라는 점을 인식하고 후분양 의무화를 적극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