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국정파탄 책임있는 야당이 국정 발목잡기"
상태바
추미애 "국정파탄 책임있는 야당이 국정 발목잡기"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6.2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야당에 적방하장도 유분수... 우원식 "야당은 국민을 절망에 빠트리지 말라"
▲ 인사 문제와 일자리 추경(안)을 놓고 여야 대치가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민주당은 26일 공식회의에서 야당, 특히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정파탄' '적반하장'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국민을 절망에 빠트리지 말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인사 문제와 일자리 추경(안)을 놓고 여야 대치가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민주당이 야당을 향해 '국정파탄' '적반하장' 등의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자유한국당을 주로 겨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새 정부는 국민이 만든 촛불 정권이다. 하루빨리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어달라는 염원으로 만들어진 정권이다. 그런데 국정
파탄에 책임이 있는 야당이 인사 발목잡기와 추경 발목잡기로 새 정부의 출발을 가로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회에서 점차 협치의 꿈이 사라져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추 대표는 "보다 못한 국민들이 새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에게 압도적 지지로 응원을 보내고 있지만 야당들은 민심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발목잡기에만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 목소리를 멈추지 않았다.

경제위기와 안보위기 속에 사회대개혁이라는 대수술을 앞둔 대한민국은 지금 응급처방과 선제적 처방, 중장기 처방이 모두 필요한 엄중한 상황이라고 상기시켰다.

1차 응급처방이 일자리 추경과 그것을 할 수 있는 내각 구성이다.

추 대표는 "나라가 이렇게 위중한 상황에서 상당한 책임이 있는, 그래서 그 누구보다 환자 살리기에 앞장 서야 할 의사가 자유한국당 아닌가"라고 자유한국당을 콕 집어 비판했다.

이어 "인사청문회에서 몽니를 부리더니 추경안은 아예 논의조차 하지 않겠다는 심보에 국민들의 인내는 한계에 다다라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자유한국당에 충고했다.

이날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이번 주에 6명의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잇따라 열릴 예정이다.

야당은 이미 김상곤 교육부총리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 3인방'으로 규정해 자진 사퇴와 지명 철회를 촉구하며 집중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추 대표는 "제기된 여러 의혹과 검증에 대해서는 당사자인 후보자에게 충분한 해명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합당하다"며 "공직 후보자로 지명됐다는 이유로 야당의 무분별한 인신공격과 의혹 제기의 대상이 되고 이에 대해 최소한의 방어권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면 그 자체가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인 것이고 여당 입장에서는 이를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 "더 이상 국민을 절망에 빠트리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번 주는 대내외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한 주라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한미 정상회담 등 문 대통령의 방미 일정을 언급하며 "새 정부가 국익 외교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이때 정부를 향한 언론의 가짜뉴스나 야당의 연이은 불안심리 자극이 혹시 새 정부가 애써 준비한 한미정상회담을 망치겠다는 의도가 있다면 즉각 중단돼야 한
다"고 지적했다.

또 "6월 임시국회 종료를 하루 앞둔 국회는 자유한국당의 막무가내 식 태업으로 할 일을 못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야당의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지나친 신상털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최근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검증이라는 명분 아래 후보자 가족의 신상정보와 사생활까지 무차별 공개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더욱이 심각한 것은 후보자 가족에 대한 문제를 과도하게 부풀려 의혹 제기를 하고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데 그치지 않고 형사 고소, 고발 사건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지나친 공세 자제를 당부했다.

전 최고위원은 "인사청문회가 사실에 근거한 명확한 내용에 대한 검증이 아니라 무조건 흠집을 내고 낙마시켜야 한다는 식으로 진행된다면 사생활 노출 및 과도한 신상털기에 따른 피해로 인해 유능한 인재가 공직을 기피하는 부작용뿐만 아니고 정쟁의 장으로 여야가 충돌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