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이 없는 국민의당, 국민께 석고대죄부터 해야"
상태바
민주당 "국민이 없는 국민의당, 국민께 석고대죄부터 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7.10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보 조작사건 국민의당에 총공세... 추미애 "DJ에게 정치배운 박지원, 행동하는 양심을 가져야"
▲ 민주당이 10일 19대 대선 문준용씨 특혜 채용 제보 조작사건과 관련해 국민의당을 향해 총공세에 나섰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추미애 대표 등 지도부는 국민의당의 석고대죄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19대 대선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특혜 채용 제보 조작사건과 관련해 국민의당을 향해 총공세에 나섰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는 국민의당을 공격하는 대규모 성토장이었다. 지금까지 추 대표 혼자였다면 이날은 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그동안 추 대표와 반대 목소리를 내왔던 우원식 원내대표도 뒤늦게 국민의당의 석고대죄를 언급하며 공세에 가세했다.

먼저 추미애 대표가 포문을 열었다.

추 대표는 국민의당 사태에 대해 "공공성의 기대를 배신하고 사당화되거나 도덕성 대신 거짓말과 부정부패로 얼룩진다면 또 자정능력을 제때 발휘하지 못하고 몰락한다면 그 피해는 전적으로 국민에게 돌아가게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이 공당으로서 갖춰야 할 품격을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너무 빨리, 너무 쉽게 포기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했다.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DJ)에게 정치를 배웠다는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대선 당시 국민의당 중앙선대위원장)에게 정치적·법적 양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국민의당의 대선 공작 게이트는 국민을 속인 것이다. 피해자는 국민이다. 민주주의를 짓밟고 헌정을 유린한 죄에 해당한다. 당원 이유미의 단독범행이라고 주장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박지원 위원장 스스로의 말로 증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근거로 지난 4월 1일 박지원 위원장의 '문재인 후보의 아들 특채 의혹을 3월 31일 저녁에 보고 받았는데, 당의 별도의 팀에서 조사를 하고 있다'라는 발언을 들었다.

추 대표는 "이것은 이유미 단독이 아니라는 것을 일찍이 밝힌 것이다. 그리고 이전부터 상당한 준비를 해왔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한 것이기도 하다. 발표의 시기에 대해서는 '그 팀이 보고할 것이다'라고 미리 말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니까 5월 5일 국민의당이 문준용씨 특혜 채용 의혹 제보를 발표할 때까지 상당한 주고받기가 있었다고 짐작되는 대목이라는 것.

그리고 결정적으로 추 대표가 지난 6일 라디오 방송에서 '머리자르기는 안 된다'는 발언을 한 바로 그날 박지원 위원장과 이준서 전 최고위원 사이에 통화한 기록이 들통났다.

박 위원장 쪽에서는 '36초 간의 짧은 통화에 무엇을 주고받고 할 게 있느냐' '기억나지 않는다'라고 말하지만 추 대표는 "최종 컨펌(확인)을 하는 시간은 36초면 충분하다"고 반박했다.

그동안 발언을 자제해 왔던 우원식 원내대표도 가세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동안은 불필요한 정쟁으로 국회가 멈추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발언을 자제해왔지만 이제는 한 말씀 해야 겠다"며 "국민의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남 탓하는 정쟁이 아닌 국민에 대한 사과이며 국회 보이콧이 아니라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국회정상화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대선 제보조작 사건은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이 어떤 대선이었는가"라며 "국정농단 세력의 적폐를 해소하고자 하는 국민의 열망이 만든 대선에서 증거조작을 해서라도 이겨보겠다는 행위야말로 국정농단 세력의 적폐와 무엇이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국민의당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민의당이 검찰의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추 대표가 가이드라인을 줬기 때문이라며 남탓하고 있는 데 대해 "국민의당 당원 진술에 의해 조사되고 있는 일이 어찌 민주당 탓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국민의당은 검찰조사 결과를 즉각 받아들이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부터 해야 한다"고 공세를 펼쳤다.

광주가 지역구인 양향자 최고위원의 국민의당에 대한 공세는 더욱 거칠어졌다. 배신, 배반 등
의 낱말이 거침없이 나왔다.

양 최고위원은 궁지에 몰린 국민의당이 추 대표를 물고늘어지며 국회 일정을 거부하고 있는 데 대해 '적반하장'이라며 "이미 이유미씨가 구속됐고 이준서 최고위원과 이유미씨 동생까지 구속영장이 청구된 마당에 국민의당은 어떤 할 말이 있어 우리 당 대표를 훈계삼느냐"고 날을 세웠다.

또 전날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에 기대를 걸었던 호남 민심이 이렇게 돌아선 것은 국민의당에 대한 호남의 배반감과 배신감을 증명하는 것이다. 국민이 없는 국민의당, 호남을 배반한 국민의당은 국민과 호남 민심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SOI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52.2%)이 50%를 웃도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반면에 국민의당은 창당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의당 지지율은 전국 평균이 3.8%인데 호남에서는 평균보다도 낮은 3.5%를 나타냈다. 지지기반인 호남의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는 얘기다.

양 최고위원은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에 대해 "더 늦기 전에 대국민 사죄부터 하
라"고 촉구했다.

양 최고위원은 "이유미, 이준서 등의 증거조작은 안철수 당시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게다가 이유미는 안 전 대표의 제자이고, 이준서는 안 전 대표가 영입한 인물"이라며 "측근인 두 사람이 구속되거나 구속 위기에 처해 있는데 아무 말이 없는 것이 안철수 전 대표가 이야기하는 새 정치이고 호남의 미래냐"고 반문했다.

▲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비대위원회의에서는 민주당을 향한 비분강개가 터졌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여전히 민주당과 검찰이 '국민의당 죽이기'를 하고 있다며 공세를 펼쳤다.
ⓒ 데일리중앙

비슷한 시간 국회에서 여린 국민의당 비대위원회의에서는 민주당을 향한 비분강개가 터졌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여전히 민주당과 검찰이 '국민의당 죽이기'를 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입만 벌리면 검찰개혁을 주장했던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여당 대표의 직분을 망각하고 이 사건에 대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수사의 방향과 이 사건은 국민의당의 조직적 공모로 '국민의당은 범죄집단'이라고 사건의 성격을 규명하는 등 사건 수사지침을 내렸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 주말 열린 당정청 회동을 거론하며 "추미애 대표와 민주당은 반성의 기미는커녕 더 강성화된 발언을 계속해서 쏟아내고 있다. 마치 당정청 회의가 검찰의 수사를 빙자해서 검찰을 앞세워서 추미애 대표가 내리는 검찰 수사지침과 사건의 성격에 대한 규명을 통해 '국민의당 죽이기' 정치공작을 하는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아니었는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불능정당이 도대체 무얼 믿고 국민의당을 이렇게 만신창이로 만들고, 뺨을 때리고, 발길질을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개탄했다.

집권당 대표의 사실상 수사지침에 따라 검찰이 과잉충성으로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추미애 대표를 집중 겨냥했다. 그는 "검찰은 진실을 밝히되 여당 대표의 '검찰 길들이기' 시도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야 할 것이다. 여당 대표로서 자격을 상실한 추미애 대표는 진정어린 사과와 함께 대표직을 사퇴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당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김관영 비대위원은 이번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구속영장 청구는 헌법이 부여한 검찰의 고유한 권한이지만 집권당 대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수사하고 청구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정황이 매우 큰 상황이다. 검찰은 이번 결정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의 과잉 수사를 경계한 것이다.

검찰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는 11일 오전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다.

이번 사건으로 여야의 격한 대치가 이어지며 국회 일정이 완전 중단된 상황에서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대치 정국의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