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수리온 결함 보고받고도 '묵인'
상태바
박근혜 전 대통령, 수리온 결함 보고받고도 '묵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7.1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또한 수리온 비리 조사하고도 감춰... 정성호 의원, 진상규명 촉구
▲ 2013년 이후 감사원장의 대통령 수시보고 현황. (자료=감사원)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한국형 명품헬기라던 수리온이 알고 보니 기체에 비가 새고 얼음도 얼더라는 게 감사원 보고다. 명품헬기가 아니라 그야말로 총체적 부실 투성이었다는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리온(한국형 기동헬기)의 이러한 결함 사실을 보고받고도 묵인한 정황이 드러났다.

감사원 또한 수리온 관련 비리를 조사해 놓고도 이를 공개하지 않고 감췄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국회 법사위 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18일 감사원에서 받은 '대통령 수시보고 현황'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6년 8월 12일 감사원으로부터 '군수장비 획득 및 운용관련 비리 기동점검' 결과를 보고받았다.

당시 감사원이 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내용에는 한국형 기동헬기(수리온)의 ▲엔진사고 현황 및 원인 ▲윈드드 파손 현황 등 이 포함됐다.

두 달 뒤인 그해 10월 20일 감사원 감사위원회는 감사 결과를 최종 의결했고 11월 22일에는 결과가 공개됐다.

하지만 당시 감사원은 수리온 결함 내용을 공개 대상에서 제외했으며 이달 16일에 와서야 수리온 관련 비위와 수사의뢰 내용을 발표했다.

당시 감사원은 수리온 결함이 감사 중점대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개 대상에서 제외한 사유는 뭘까.

감사원은 '공개할 경우 국가에 중대한 이익을 현저히 해칠 수 있다'('공공기관 정보공개법' 9조1항)는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지난 16일 감사원은 당시 공개하지 않았던 수리온 결함 내용을 수사의뢰까지 포함해 공개했다. 즉 8개월 만에 정보공개에 대한 판단이 바뀐 셈이다.

당시 감사원이 수리온 결함을 감췄던 경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이에 감사원 관계자는 "지난해 수리온에 대한 감사과정에서 결함이 발견돼 일부 결함은 적시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했다"며 "지난 16일 발표한 감사결과는 최근에 추가 조사내용에 대한 발표"라고 해명했다.

▲ 국회 법사위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18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리온 결함 사실을 보고받고도 묵인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하지만 정성호 의원실이 두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두 건 모두 감사위원회에서 최종 의결을 한 날짜가 2016년 10월 20일로 동일했다. 또한 ▲감사 배경 및 목적 ▲감사중점 및 대상 ▲감사실시 기간과 처리 결과 등이 모두 일치한다.

다시 말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을 당시 이미 수리온의 주된 결함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지난해 감사 결과가 어떻게 처리되었는지에 대한 진상규명도 필요해 보인다. 감사원은 지난 16일 수리함 결함과 관련해 장명진 방위사업청장을 비롯해 3명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만약 16일 발표된 감사 결과가 1년 전과 같다면 당시엔 왜 방사청장 등에 대한 수사 요청이 없었는지, 있었다면 왜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는지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정성호 의원은 "감사원이 대통령에게 수시보고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배경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수리온 관련 비리를 조사해 놓고도 은폐·방치한 감사원도 진상규명의 대상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