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당 대표와 오찬 회동... "5대 인사원칙 못지켜 유감"
상태바
문 대통령, 4당 대표와 오찬 회동... "5대 인사원칙 못지켜 유감"
  • 류재광 기자·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7.19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에 "이번 공무원 증원은 꼭 필요하다" 추경 협조 요청... 탁현민 해임 요청엔 '침묵'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4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정상외교 성과를 설명하고 상춘재에서 오찬을 함께하며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상춘재 앞 녹지를 함께 거닐기도 하며 2시간 동안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회동이 이뤄졌다고 청와대가 설명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류재광 기자·석희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4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정상외교 성과를 설명하고 상춘재에서 오찬을 함께하며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참석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청와대 회동에 참석하는 대신 충북 수해 현장으로 떠났다.

이날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12시40분까지 70분 간으로 예정됐지만 50분 간이나 훌쩍 넘겨 1시30분에야 마무리됐다. 그만큼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진솔한 대화와 토론이 이뤄졌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설명했다.

회동 후 각당의 반응도 대통령과의 대화가 진솔하고 의미있었다고 한 목소리로 긍정 평가했다.

각 당 대표들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에게 '인사 5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데 대한 진솔한 입장 표명 등 실질적 협치를 위한 대통령의 양보를 요청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선거 때 말씀드린 인사 5원칙은 인사 원칙이다. 인수위 과정이 있었다면 이 원칙을 실천할 구체적 기준을 마련했을텐데 그렇지 못했다. 그래서 원칙만 가지고 따지다 보니 지적을 받게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인사가 끝나고 나면 구체적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서 공개하고 그 기준과 절차에 따라 인사 원칙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투명하게 해 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협치와 관련해서는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말로만 협치가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협치를 이야기하며 "실질적인 협치는 대통령의 양보와 타협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 이후에 국민들은 정부에 대한 새로운 기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처럼 주고받는 방식의 타협보다는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협치라는 목표를 세워나가자, 선거 전에 있었던 일은 모두 잊어버리자, 큰 강을 건넜으니 뗏목은 잊어버리고 새로운 일을 하는 방향으로 협치를 하자,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지 않느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박 위원장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박 위원장이 '최근에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과정에서 나타난 것처럼 초법적인 정책 집행이 되지 않도록 절차와 과정에 합법성을 보장해 달라'고 요청하자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서 원전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원래 신고리 5,6호기의 전면중단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공사가 이미 일부 진행된 상태이고 이미 1조6000억원 가량의 자금이 투입된 상황이며 현재 상태에서 종료를 했을 때 2조원이 넘는 매몰 비용이 발생하는 사정을 고려해 공약대로 밀어붙이기보다는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그 결과를 따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찬반 양론을 생산적이고 건강한 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에 이르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혜훈 대표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속도를 조절해줄 것을 요청하자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 영세중소기업 지원책 요구에 연말까지 계속 보완하고 점검해 대책을 마련하겠다. 1년 해보고 속도 조절 더 해야될 지 아니면 이대로 가도 될 지 결론내리겠다"고 밝혔다.

이혜훈 대표는 또 여성 비하 논란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탁현민 행정관에 대해 "오늘 안으로 해임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대통령은 즉답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민간부분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분위기를 조성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를 마련하겠지만 이 문제는 국회에서 법률로 뒷받침을 해줘야 할 문제"라며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사드에 대해 입장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정당 대표들의 요구에 대통령은 "지금 정부가 하고 있는 것이 최선의 입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충북 청주 등 수해 피해 지역에 대해 지체 없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정치권의 요구에 문재인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전폭적으로 공감한다"며 적극 공감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추경과 관련해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 증원에 반대하고 있는 야당에 대해 "일반 공무원의 증원은 본인도 찬성하지 않는다. 이번에 공무원 증원 계획은 민생과 안전에 대한 국민을 돌보는데 꼭 필요로 하는 공무원 증원"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설명에 대해 당 대표들은 '대통령의 말씀에 다 공감하지는 못하더라도 자세한 설명에 감사드린다' '대통령께서 이렇게 모든 것을 자세히 알고 계시면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고생스럽다'고 말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대화를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류재광 기자·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