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선수가 심판보나"...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임명 비판
상태바
한국당 "선수가 심판보나"...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임명 비판
  • 류재광 기자
  • 승인 2017.08.2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3일 노사정위원장에 임명된 문성현 전 민노당 대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류재광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장관급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으로 문성현 전 민주노동당 대표를 위촉한 데 대해 야당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노사정위원회는 1998년에 우리나라의 경제위기를 해결하고 노사 간 현안 문제들을 함께 협의하고자 구성된 노동자, 사용자, 정부 삼자 간 협의체다.

역대 대부분의 위원장은 중립적인 교수나 노동부 장·차관 또는 전직 국회의장과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었다.

야당은 이날 임명된 문성현 전 대표의 정치적 편향성을 문제 삼았다. 문 대통령의 코드인사라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민주노총 설립자이자 통합진보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 창당의 주역이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줄곧 한쪽을 대변해 온 인사가 위원장을 맡는 것은 마치 특정 팀의 선수가 심판을 맡아 경기를 뛰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정부는 노사정협의체의 신뢰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코드인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도 문 전 대표의 노사정위원장 임명에 대해 전형적인 코드인사라고 비판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노동운동가 출신 위원장이 과연 사회적 합의를 원만하게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전문성과 경험을 충분히 살린 인사'라는 청와대의 주장을 반드시 성과로서 입증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또한 "역시나 노사정위원장도 편중인사였다"고 문 대통령의 노사정위원장 임명을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노동부 장관이 한국노총 출신인데 노사정위원장만큼은 보다 중립적이고 대타협을 이끌 수 있는 인물이어야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무리한 인사를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문성현 전 대표는 지난 18대,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노동 관련 중책을 맡았다.

류재광 기자 hikyricky@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