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수 서울시의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빨리 추진돼야"
상태바
김태수 서울시의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빨리 추진돼야"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7.09.1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의회 김태수 의원(중랑2)은 15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의 빠른 추진을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민주당 김태수 의원(중랑2)은 15일 서울 덕수궁길 서울시의원회관 의원연구실에서 서울시 관계 공무원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간담회를 했다.

이 간담회는 중랑구를 비롯한 중랑천 주변 자치구 발전에 초석이 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지역간선도로와 도시고속화도로로 이원화해 건설된다.

지역간선도로(성동~월릉교, 4차로, 총연장 8km)는 서울시가 8000억원을 들여 현재의 지상 도로를 걷어내고 지하 터널로 건설한다.

터널 위에는 여의도 공원 10배(약 221만㎡)에 이르는 친환경 수변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사는 2021년 착공해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도시고속화도로(삼성~월계1교, 4~6차로, 총연장 13.9km)는 민자 1조1700억원 유치해 중랑천 지하(40~60M)에 터널 도로를 만든다. 2018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 1시간여 소요된 강남~의정부(26.7km)를 24분에 통행할 수 있게 돼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영교 민주당 국회의원(중랑갑)은 민자 사업자를 만나 고속화도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당부했다. 또 김동율 민주당 서울시의원(중랑4)은 서울시에 지역간선도로 사업의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이날 김태수 의원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강남·북 균형발전 및 대중교통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교통체증 환경오염 해소에 따른 사회적 비용감소에도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중랑천을 가로막았던 자동차도로가 사라지고 이곳에 친수공간 조성과 생태하천 복원이 되면 중랑천 주변의 주민들이 직·간접적으로 큰 혜택을 볼 것"이라며 "주민들 삶의 개선을 위해 조속하게 지하화 사업을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