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한국당은 수구·극우·일베·탈세의 잡탕정당"
상태바
하태경 "한국당은 수구·극우·일베·탈세의 잡탕정당"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9.1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전당대회에 혁신대통합 깃발 들고 출마... "자유한국당 핵무장론은 반미투쟁?"
▲ 하태경 바른정당 국회의원은 18일 자유한국당에 대해 "수구, 극우, 일베, 탈세 이런 잡탕 정당"이라고 원색 비난하며 한국당의 한반도 핵무장론은 반미투쟁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국회의원은 18일 자유한국당에 대해 "수구, 극우, 일베, 탈세 이런 잡탕 정당"이라고 원색 비난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 실세 몇 명이 나간다고 해서 자유한국당의 낡고 어두운 정당의 성격이 바뀌는 게 아니라고 했다.

따라서 바른정당 일부에서 일고 있는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론은 사실상 수구통합론이라고 지적했다.

또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또는 핵무장론에 대해 반미투쟁을 하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여러 현안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렇게 말했다.

하 의원은 먼저 자유한국당이 북핵 등 모든 이슈에서 강한 목소리를 내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 "그건 바른정당 흔들기 카드"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의 속내는 합당할 마음은 없고 바른정당 의원들 몇 명이라도 빼내서 흡수 통합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오는 11월 중순께로 예정된 바른정당 전당대회는 당내 자강론과 통합론이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자강론은 유승민 의원, 통합론은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바른정당 당대표 등 새 지도부를 뽑는 이번 11월 전당대회에 출마할 예정이다.

하 의원은 "제가 출마하려고 하는 이유는 보수통합론은 사실상 수구통합론이다. 바른정당이 나가야 할 길이 아니다. 이걸 국민들한테 알리고 저는 보수통합론을 심판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유승민 의원에게도 출마를 적극 권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실 당안팎에서는 이번 11월 전당대회에 통합론의 김무성 의원과 자강론의 유승민 의원이 동시 출마해 당원과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 의원은 "김무성 대표가 적극적으로 11월 초중순 전당대회 얘기를 꺼냈다. 그래서 저는 김무성 대표 측도 정정당당하게 보수통합론을 내걸고 나와서 심판 받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자강론 입장에 서 있는 하 의원은 바른정당 중심의 혁신 대통합을 주창하고 있다.

하 의원은 "바른정당이 주도해서 한국당의 (의원) 일부를 빼와야 한다. 그리고 국민의당에도 좀 혁신적인 분들하고 이런 혁신 대통합이 돼야 된다"고 말했다.

화제를 바꿔 북핵 사태와 관련해서도 인상적인 주장을 펼쳤다.

북한 최고 실력자 김정은 위원장은 핵무력 완성이 거의 종착점에 이르렀다머 끝장을 보자며 연일 탄도 미사일을 쏘고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전술핵 배치 요구를 미국이 안 들어주면 독자 핵개발을 하자는 강경 입장을 하며 보수층을 자극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보수이지만 하태경 의원은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자유한국당 핵무장론에 대해 북한처럼 막 가자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자유한국당이 방미단을 꾸려 미국 조야에 전술핵 재배치를 요구한 데 대해서도 하수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미국 입장에서는 훨씬 효율적인 잠수함 핵무기, 이걸 좀 한반도에 상시 배치하라, 이 정도 요구는 수용했을 것 같은데 훨씬 효과적이지도 않은 지상 전술핵무기 재배치를 이야기하니까 군사적으로 좀 알고 하는 이야기냐며 무시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잠수함에서 핵미사일을 쏘는 상황에서 전투기에서 공중투하해야 하는 전술 핵무기는 군사적으로 비효율적이라는 얘기다.

미국으로부터 전술핵 재배지 요구를 거부당한 자유한국당은 핵확산금지조약(NPT)를 탈퇴하고 독자적으로 핵개발하자는 핵무장론을 들고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거의 반미투쟁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NPT를 탈퇴하겠다는 것은 미국 주도의 세계질서에 정면 도전하겠다는 거고 한미동맹 와해되고 주한미군 철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니까 자체 핵개발을 하자는 것은 주한미군을 철수하게 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5000만 국민이 핵인질이 된 상황에서 북핵에 맞서려면 우리 스스로 핵무장을 할 수밖에 없고, 그것이 국민이 살 길이라는 입장이다. '핵에는 핵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이른바 공포의 균형 논리다.

하태경 의원은 비핵화도 유지하면서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미국과의 핵공유 협정을 제시했다. 우리가 자체적으로 핵을 가지는 대신 미국의 핵우산 아래서 핵 훈련을 한미 군사훈련하듯이 같이 하자는 것.

하 의원은 "괌에다가 한국의 F-15 전투기를 상시 배치를 시켜놓고 거기서 미국 핵무기를 한국 비행기에 실어서 훈련을 할 수 있게 하고 지금은 미국이 핵 훈련을 미국 독자적으로 하는데 핵 훈련을 할 때 한국이 같이 훈련을 기획하고 합동훈련을 하는 식의 핵 공유 협정을 맺으면 한국 국민들도 상당히 안심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그런 제안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한반도의 비핵화도 유지하면서 북핵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 우리 국민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하태경 의원의 '핵 공유 협정' 제안에 한미 두 나라 정부의 반응이 주목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