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원가공개제도, 10년 만에 부활
상태바
아파트 분양원가공개제도, 10년 만에 부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7.09.1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토위 법안소위 "분양원가 현 12개에서 61개 이상 항목으로 공개 결정"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윈회는 19일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사진)이 지난 3월 발의한 분양원가공개법(주택법 개정안)에 대해 법률로 61개 이상 항목을 공개하도록 결정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10년 만에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제도가 부활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윈회는 19일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발의한 분양원가공개법(주택법 개정안)에 대해 법률로 61개 이상 항목을 정하고 국토교통부령 시행규칙에 세부 내용을 정하도록 했다.

장 의원은 지난 3월 2일 분양원가 공개를 골자로 한 주택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여야 41명의 국회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법안은 공공택지에 건설되는 아파트의 분양원가 공개를 기존 시행규칙에서 법률로 전환하고 현행 12개 항목의 공개 대상을 61개 항목으로 한 것이다.

공공아파트에 대한 분양원가 공개는 2007년 노무현 정부에서 61개 항목으로 법제화됐으나 2012년 원가 공개 대상이 12개 항목으로 대폭 줄었다.

정동영 의원은 "소비자의 알권리를 되찾고 주택공급 시장을 정상화하려면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가격 거품 방지를 위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6월 15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동영 의원 질의에 "분양원가 공개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공공분야에 대해서는 열린 자세로 먼저 검토하겠다"며 공공부문의 분양원가 공개 추진 의사를 밝혔다.

정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법률로 분양원가공개 원칙을 천명하고 공개 항목을 61개 항목 이상으로 정해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라며 "공공택지에 공급되는 주택은 공공성을 담보하는 것이 중대한 원칙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어 "공공주택은 서민의 주거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고 정부 주택 정책은 소비자 입장에서 공공성을 지키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