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나주혁신도시에 스마트 물관리 기술 제공
상태바
수자원공사, 나주혁신도시에 스마트 물관리 기술 제공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7.09.2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와 스마트 물관리 상호협력 협약 체결... 최신 ICT 기술 적용한 물 관리 체계 구축
▲ 한국수자원공사는 25일 나주시청에서 나주시와 함께 광주전남지역 최초로 '스마트 물관리' 체계를 적용하는 '나주시 빛가람혁신도시 스마트 물관리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수자원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나주혁신도시에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제공한다.

수자원공사는 25일 나주시청에서 나주시와 함께 광주전남지역 최초로 '스마트 물관리' 체계를 적용하는 '나주시 빛가람혁신도시 스마트 물관리 상호 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빛가람 혁신도시에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적용한 깨끗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체결됐다.

스마트 물관리는 수돗물 공급의 전 과정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해 수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높여 음용률을 향상시키는 과학적인 물관리를 말한다.

계획인구 5만명의 빛가람 혁신도시는 현재 15개 주요 공공기관 입주를 마무리했다. 조성 이후 나주시의 인구 또한 증가하고 있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주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지난 2015년 1월에 발생한 탁수 사고로 인해 깨끗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에 대한 지역주민의 요구가 높은 곳이다.

이 협약에 따라 스마트 물관리 사업이 완료되면 주민들은 수돗물의 수질 상태를 스마트폰 앱이나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가정 방문 수질 검사 등 '토탈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수자원공사는 2018년까지 혁신도시에 스마트 물관리를 위한 제반시설을 갖출 계획으로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지역의 사업 성과에 따라 향후 지자체와 협의해 스마트 물관리 사업을 나주시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혁신 동력으로 성장하고 있는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K-water의 최신 물관리 기술인 스마트 물관리 체계를 적용해 깨끗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