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원 뇌물로 몸단장과 기치료에 썼다?
상태바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원 뇌물로 몸단장과 기치료에 썼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11.03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억원 국정원 뇌물 최종 사용처 의혹 증폭... 민주당, 검찰에 성역없는 수사 거듭 촉구
▲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달된 40여 억원의 국정원 특수활동비의 최종 사용처가 어디였는지에 대한 의혹도 커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이 돈으로 옷값이나 피부과 및 기 치료 등에 썼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소리없는 헌신
오직 대한민국 수호와
영광을 위하여"

서울 내곡동 국정원 벽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이 세 줄짜리 구호가 얼마나 허망하고 헛된 것인지 최근 검찰발 수사 결과가 상징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재만 청와대 전 총무비서관 등 이른바 '박근혜 문고리 3인방'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에서 매달 1억원씩 상납받았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

검찰은 이 돈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상납받았고 박 전 대통령의 통제에 따라 뇌물 금고를 따로 마련해 불법적으로 사용했다는 증언을 확보한 걸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유용 사건의 몸통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일 국회 정보위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정원장은 청와대에 상납한 40여 억원에 대해 '국정원장의 판공비냐, 아니면 특수활동비냐'고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특수공작사업비"라고 확인했다.

국정원의 특수공작사업비는 대북공작 등 주로 해외 공작 사업에 쓰는 돈을 말한다.

서훈 국정원장은 청와대에 건네진 돈의 성격이 '통치자금 지원이냐, 뇌물이냐'는 추가 질의에는 검찰이 현재 수사 중이라는 이유를 들어 답변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연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국정농당 세력을 향한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설마 했었던 일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문고리 권력들끼리 자행한 일이며 박 전 대통령은 사건의 전모를 모르지 않을까' 했던 세간의 예상을 깨고 박 전 대통령의 직접적인 지시와 통제에 의해 상납을 받았고 관리 및 사용됐다는 것에 충격을 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재용, 최순실, 우병우가 관련된 수많은 국정농단과 부패 사건 속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직접적인 개입은 언제나 부인돼 왔는데 이번 사건에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등장했다는 것은 국정농단 수사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든 것"이라고 했다.

만약 이러한 '문고리 3인방'의 진술이 사실이라면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뇌물을 수수한 것이 확인된 것이므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수사가 불가피하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불러 이를 직접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전달된 뇌물의 최종 사용처가 어디였는지에 대한 의혹도 더욱 커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이 돈으로 옷값이나 피부과 치료 등 자신의 몸단장을 하거나 기치료 등에 사용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연 2억원이 넘는 급여를 받는 대통령이 국민 혈세로 조성된 국정원의 특활비를 자신의 쌈짓돈처럼 몸단장과 기치료에 쓴 것이 확인된다면 국민은 또다시 분노와 충격에 빠질 것이다.

추미애 대표는 "진실은 결코 은폐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검찰은 성역 없는 수사로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재차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충격을 금하지 못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 혈세로 조성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박근혜 정권의 '사금고'였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며 "'정말 이게 나라인가'하는 느낌은 저 뿐만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 자백까지 나온 이상 이제 박근혜 정권 청와대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불가피해졌다"며 청와대 비서실장 출신인 이병기 전 국정원장,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비롯한 국정원 연루자들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검찰에 주문했다.

대변인들도 총출동해 박근혜 정부 청와대-국정원이 검은 뒷거래를 낱낱이 파헤쳐 관련자들을 엄중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해 4.13총선 당시 친박 후보 여론조사 비용으로 국정원 자금이 흘러 들어간 이른바 '청와대-국정원-친박' 커넥션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공세를 강화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미 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을 받아오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온 만큼 이번 사건은 박근혜 비자금 게이트, 국정원 게이트라 불러도 무방하다"며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진실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이미 국민의 혈세인 국정원의 특수 활동비가 국정농단 정권의 비자금으로 활용됐다는 사실이 '문고리 3인방'의 자백으로 확인됐다"며 "청와대와 국정원의 검은 뒷거래의 연루자들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책임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언제까지 "나는 단 한 푼도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인지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