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도화선 부마항쟁 토론회 열린다... 오늘 국회의원회관
상태바
10.26도화선 부마항쟁 토론회 열린다... 오늘 국회의원회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7.11.0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국회의원 46명 공동주최... 최인호 의원 "부마항쟁 기리고 관련 법제도 개선 방안 필요"
▲ 유신정권이 종말을 향하고 있던 1979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부산과 마산 지역에서 박정희 유신정권에 항거하여 민중항쟁이 일어났다. 바로 부마민주항쟁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박정희 유신정권의 종말을 가져온 10.26의 도화선이 됐던 부마민주항쟁 정책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린다.

8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리는 이 토론회는 여야 국회의원 46명이 공동 주최한다.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부산과 마산 일대의 시민들이 유신체제에 맞서 떨쳐 일어난 민중항쟁이다.

그해 10월 4일 야당인 신민당 김영삼 총재를 박정희 정권이 국회에서 제명한 것이 부마항쟁의 배경이 됐다.

당시 수만명의 시민들은 '유신 철폐' '독재 타도'를 외차며 곳곳에서 군과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수천명이 끌려가고 다쳤다. 1500명이 넘는 시민이 구속됐다.

이 부마항쟁이 신호탄이 돼 그해 10월 26일 유신정권이 막을 내렸다.

그러나 당시 유신정권과 이후 등장한 전두환 신군부는 항쟁에 참가한 시민들과 학생들에게 '폭도'의 누명을 씌웠고 '부마사태'로 명명했다.

최근 정부는 억울한 누명을 쓴 부마민주항쟁에 참여한 시민들과 부마민주항쟁 자체에 대한 3년 간의 진상조사를 진행했고 지난 10월 5일 진상조사를 끝마쳤다.

이에 야야 국회의원들이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과 정신계승의 제도적 과제 해결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한 것.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최인호 국회의원은 "정부는 지난 3년 간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을 해왔고 그 기간이 끝남에 따라서 그 동안의 진상규명의 조사 및 분석의 성과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이번 토론회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미리 배포한 토론회 자료를 통해 첫번째 발제자인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부마항쟁이 없었다면 5.18민주항쟁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부마민주항쟁이 한국의 민주항쟁의 물꼬를 튼 사실을 상기시켰다.

두번째 발제자로 나서는 조윤명 부마항쟁진상규명위원회 상임위원은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활동의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부마민주항쟁의 항쟁정신을 우리는 기억해야 하고 계승해야 하며 항쟁 관련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 발제자인 정광민 10.16부마항쟁연구소 이사장은 부마민주항쟁 기념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고 전하며 "4대 민주항쟁 중 부마항쟁은 기념관이 하나도 없으며 국가기념일로 선정되지도 않았다"면서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과 부마민주항쟁기념관 건립을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부마항쟁의 뜻을 기리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한편 부마민주항쟁을 개정헌법에 반영하는 등 관련 법제도 개선을 도출할 것으로 보인다.

토론회 공동주최 국회의원은 강창일·설훈·안민석·노웅래·민병두·안규백·정성호·민홍철·박광온·서영교·윤관석·윤후덕·이원욱·전현희·한정애·강병원·강훈식·권미혁·기동민·김경수·김병기·김정우·김종민·김철민·김한정·김해영·박재호·박정·서형수·손혜원·송기헌·신창현·안호영·위성곤·임종성·전재수·정재호·조승래·최운열·최인호·황희(이상 민주당), 정동영·주승용·윤영일·최경환(이상 국민의당), 노희찬(정의당) 등 46명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