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공항감시레이더(ASR) 사업, 비리에 연루돼 7년째 파행
상태바
군 공항감시레이더(ASR) 사업, 비리에 연루돼 7년째 파행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7.11.14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문서 위조·허위 보고·재취업 정황 등 확인... 김종대 의원 "강도 높은 수사 필요"
▲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은 14일 군 공항감시레이더 사업이 실무자와 방산업체 간의 비리로 연루돼 파행되고 있다며 강도높은 수사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군 공항감시레이더(ASR, Air Surveillance Radar) 교체 사업이 140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도 당시 실무자들과 방산업체 L사 간의 비리에 연루돼 7년째 지연되고 있는 걸로 밝혀졌다.

이에 검찰에서도 지난 7일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에 관련 자료를 요청하며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방위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14일 방사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6년 합동참모회의에서 교체가 결정된 ASR 사업은 2017년까지 국내에서 연구개발 및 양산을 목표로 2011년 한국국방연구원(KIDA)에서 사업타당성 조사도 완료됐다.

하지만 2012년 5월 방사청은 돌연 연구개발 대신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사업추진기본전략을 바꿨다.

L사에서 개발한 저고도레이더를 활용하면 '비용을 약 167억원 절감하고 사업시기를 단축할 수 있다'는 사유 때문.

하지만 이는 전혀 근거 없는 허위보고로 확인됐다. 게다가 이후 일련의 과정 등에서 절차 생략, 공문서 위조, 부정 시험평가 및 업체 봐주기 등 다수의 비리 혐의가 포착됐다.

'방위사업관리규정'에 따르면 사업추진방식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선행연구와 분석평가 등의 조치를 준수해야 한다.

하지만 당시 실무자들은 이를 생략했다. 또한 국내에는 군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충족하는 ASR이 개발된 적이 없기 때문에 경쟁 입찰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데도 당시 실무자들은 L사 외에도 S사·H사 등의 경쟁 업체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임의로 구매계획서(안)을 작성했다.

이 과정에서 방사청은 업체들의 레이더 기술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공문을 발송했어야 마땅하지만 이조차 누락했다. 게다가 두 업체가 개발한 기존 레이더가 군이 요구하는 작전요구성능(ROC)에 크게 미흡하자 수치마저 일부 수정한 걸로 드러났다.

가장 심각한 비리 혐의는 군 공항감시레이더(ASR) 사업이 애당초 국내 구매로 추진이 불가한 조건인데도 불구하고 당시 실무자들이 관련 규정을 위반하며 강행했다는 점이다.

연구개발과 달리 구매사업일 경우에는 시험평가를 위한 실물 기종이 업체에 있어야 하고 시험
평가 장비 및 소요 비용은 업체가 모두 부담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L사는 군 ASR이 아니라 체계 개발이 완료돼 공군에 납품된 저고도레이더 시제품으로 시험평가를 진행할 계획을 밝혔지만 실무자들은 이를 승인해줬다.

그 결과 시험평가에 사용된 저고도레이더 양산3호기를 납품받게 된 육군이 중고품을 받을 수 없다고 반대 의사를 밝힘에 따라 군 ASR 사업은 물론 저고도레이더 납품도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가 권익위원회 중재 과정을 거친 뒤(2015.05.) 두 사업은 다시금 재개됐다.

하지만 군 ASR 사업은 L사와 가격 협상이 최종 결렬돼 최초 2017년에 전력화하기로 했던 계획은 2023년으로 지연됐다.

검찰은 당시 실무자들이 규정을 어겨가며 업체에 다양한 특혜를 제공한 배경을 전 방위적
으로 조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L사가 통신 병과 예비역 장교 등을 앞세워 실무자들의 전역 후 일자리를 주선하는 등 대가성 여부를 집중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2015년 초 방사청 내부 조사 과정에서 이들이 "윗 선의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한 만큼 검찰의 조사 결과에 따라 해당 사업의 비리 가담자 범위가 큰 폭으로 넓어질 수 있어 주목된다.

김종대 의원은 "해당 사건은 내부의 시정 건의를 묵살하고 조직적으로 은폐하는 등 방사청이 자체 정화 능력을 잃은 데서 비롯된다"며 "방사청의 자체 정화 능력을 강화해 방위산업의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사업 전 과정에서 비리 혐의가 포착된 만큼 내부 고발을 묵살하고 사업을 강행한 윗선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강도 높은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